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Nov 11. 2022

자주 속이 미식거리고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은?

위염&역류성식도염, 소화기계 질환, 담음증상 치료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은 살면서 누구나 겪어본 증상일것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가 계속 지속되고 소화가 잘안된다면, 소화기계 질환을 의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계질환은 감기처럼 흔한 질환이고, 처음에는 증상이 가벼워 방치하기 쉬워 많은 분들이 질환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나서야 의료기관에 내원하게 됩니다. 특히나 소화기계 질환의 특징은 만성적인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완치가 힘들고 재발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오늘은 자주 속이 안좋은 이유, 위 건강 관리와 위장질환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속이 미식거려요. 원인은?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는 여러 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 증상과 질환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위궤양, 위염 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담적과 담음이 있는 경우에도 공통적으로 속이 메스껍고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속이 미식거린다는것은 위와 장이 약해졌다는 신호인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가벼운 증상으로 방치하게 됩니다. 재발이 쉬운만큼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며 급성 위염으로 인해 치료나 관리가 되지 않아 방치 될 경우 만성위염으로 진행되며 심한 경우 위하수나 위무력이 동반될 수 있어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 환자분들의 대부분이 소화불량과 속 더부룩함, 복부팽만감과 복부통증, 속쓰림, 신물, 구토, 어지러움, 기력저하, 속 미식거림 등의 증상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진채 생활을 합니다.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역류하여 생기는 식도부위의 염증인 역류성 식도염, 위장점막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한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등은 모두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위와 식도 점막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만성위염&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잦은소화불량
-속 더부룩함
-속미식거림
-어지럼증
-복부팽만감
-복부통증
-속쓰림
-신물 올라옴
-오심, 구토
-두통
-기력저하



위염,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위장의 염증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막상 내시경 소견과 실제증상이 꼭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약을 먹어도 증상이 여전합니다. 이는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역류성 식도염이 위하수, 위무력증과 마찬가지로 위 운동장애로 인해 생겨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당연히 위의 움직임이 줄어들어 위 운동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오래걸리고 위장에 오래 머물게 되고 그렇게 위식도가 더 자극되어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화기계 질환의 또 다른 원인, 담음


소화기 질환의 원인으로 크게 두가지를 꼽는데요 바로 담음과 담적 이 두가지로 나뉩니다. 담음과 담적은 자율신경과 진액의 다른 두 유형의 환자를 분류하며 증상들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같은 질환이여도 개개인마다 차이가 나타납니다. 담음증은 부교감 신경의 활동이 일방적으로 항진되면 진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리기 쉬워 소화액 분비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소화활동에 대한 자극이 활발해져 과분비된 위산, 담즙은 담음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위경련이나 장경련의 증상도 쉽게 나타납니다.



 담음의 증상
-식전 공복상태 속쓰림
-식사후 속쓰림 증상이 덜해짐
-식후 복부팽만감
-신물이 자주 넘어온다.
-소화가 잘 안된다.
-뱃속에서 물찬 소리가 난다.
-졸음과 피로감을 느낀다.

만성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은 앞서 언급했던것처럼 제대로 치료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반복적으로 재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과로와 운동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인스턴트 음식 등은 위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신경계까지 영향을 미쳐 두통과 어지럼증까지 동반될 수 있어 위장에서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해 피로감이 생겨 기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오래되고 만성화가 될수록 회복하기까지의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가볍게 넘기지 말고 치료를 받는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렇다면 만성 위염,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은 한의원에서 어떻게 치료 할까요? 


위의 기능을 살펴 맞춤 치료 진행



위장의 움직임 기능 평가, 위전도 검사

위장에서 생성되는 약한 전기신호를 통해 식전, 식후의 기능 상태를 비교해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경락 기능 활성화를 통해 기력을 아는 양도락 경락기능 검사

 12경락의 대표 경혈 부위에서도 피부 전기 활동성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손, 발에 있는 주요 혈자리 중심으로 진행되며 각 장부의 기능 이상, 기력  수준과 병의 허실 정도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경희류 소화기질환 치료법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진통제나 약물을 복용하는것 보다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해 위 운동 장애를 개선하고 잘못된 식습관을 교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경희류한의원에서는 면밀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환자의 체질과 증상, 생활습관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있습니다. 



1:1맞춤형 한약
회춘당 보위공진단
치위산 외 기타 위장질환 치료약
회춘당 소합원

한의학에는 담음증의 증상을 반백탕과 같이 담음을 제거하고 식적을 제거하여 

구역감 두통 어지럼증 등 수반증상을 완화시키며 만성적이라면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담음이 생성되는 환경을 개선시킬 맞춤형탕약이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진료 및 진단뿐만아니라 탕전까지도 직접 한의사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치료 한약의 안전에 대한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됩니다. 




같은 질병, 질환이라고 하더라도 환자 모두의 증상이 같지 않습니다. 환자마다 통증의 양상이 다를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계 질환을 앓는다고 하여 획일화 된 치료를 해나가는것 보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1:1맞춤 처방을 하는것이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또 무엇보다 치료를 하면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바꾸어 개선해 나가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위염과 소화기계 질환에서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개인별 맞춤 한방치료와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 관리를 안내 받아 개선해 나가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배가 살살 아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한방 치료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