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희류한의원 Jan 05. 2024

가스가차는이유, 밥 먹고 앉아있으면 배가 불편해요.



가스가 차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밥만 먹으면 가스가 차고, 음식을 먹지 않아도 복부가 팽만하는 느낌 때문에 앉아있으면 많은 불편감이 들곤 합니다. 현대인들은 주로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고, 학생들도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긴데요. 그래서 복부팽만감이나 가스가 차는 듯한 느낌으로 업무와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숨쉬기 힘들고 속이 쓰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에 왜 가스가 차는 것인지, 이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가스가 차는 이유?



평소 과식을 하는 편이 아니어도 항상 배가 차는 듯한 느낌에 음식 섭취가 어렵고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배에 가스가 찬 듯한 느낌을 복부팽만감이라고 하는데요. 가스가 차면 방귀나 트림으로 계속 나오는 경우가 많고 설사, 속쓰림 등 다양한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되곤 합니다. 이 가벼운 증상들은 의외로 생활을 하는데에 큰 방해가 됩니다. 가스가 차서 오래 앉아있기 힘들고, 일이나 학업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뱃속에 가스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고지방, 글루텐 식품

-신체 활동량 부족

-스트레스 원인

-유당불내증

-탄산음료



우선 고지방 식품, 인스턴트나 짜장면 삼겹살 등 고지방 식품들을 먹으면 장 내에 가스가 찹니다. 또 이러한 음식들은 잘 소화가 되지 않고 장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설사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라면 등의 글루텐 식품도 소화효소가 잘 분해시키지 못해 장에 남아 발효되고 가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유제품을 먹었을 때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스가 자주 찬다면 본인이 먹는 음식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때그때 기록해 보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가스가 찰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기능성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여러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스 유발, 여러 가지 소화기질환




기능성소화불량은 내시경상으로는 이상이 없지만 여러 가지 소화기질환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만성 소화불량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을 느끼고, 속쓰림, 구토, 설사 등의 여러 질환을 앓아 병원을 찾았지만 내시경과 CT상으로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위내시경 검사를 해도 이상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위장기능이 약한 경우

-후천적 습관과 환경에 의해 약해진 경우



이외에도 복부팽만감을 유발하는 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소화기질환이 크게 나타나며 심각한 경우 외출까지 꺼리게 되는 환자분들도 계시죠. 시도 때도 없는 갑작스러운 신호,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배변장애는 물론, 배에 가스도 차서 불편감에 일에 집중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이 두 가지 질환은 꼭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 시 더욱 악화되어 만성이 될 수 있으며 만성소화기질환에 이어 기력저하, 무기력증, 만성피로까지 시달리게 됩니다. 또 여성들에게만 해당되지만 여성은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생기기 쉬울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소화기관 연동운동이 저하되고 복부팽만, 가스, 설사, 변비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부팽만감 예방하는 생활습관




배에 가스가 자주 차서 불편하신가요? 그렇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호전과 예방이 가능합니다. 특히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경우,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밥을 빨리 먹는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스를 유발하는 고지방, 글루텐 음식, 탄산음료 등을 자제해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과 운동

-배 따뜻하게 찜질

-스트레스 관리

-페퍼민트 차 마시기



스트레스도 장 내에 가스유발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함께 관리되어야 합니다. 대장은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대장의 운동이 둔해져 만성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불량등을 일으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경희류한의원 소화기질환치료




경희류한의원에서는 초기에 신속하게 정확한 진단을 통해 소화기질환을 치료합니다. 위내시경상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과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위전도 검사와 경락기능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두 가지 검사를 통해 내 위장이 얼마나 제기능을 하는지, 내 몸에 기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꼼꼼한 상담과 진맥을 통하여 환자분의 생활습관, 체질, 얼마나 앓아왔는지, 병증 등을 살펴보아 그에 맞는 한의학적으로 접근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고 제시합니다. 



-위전도검사

-양도락기능검사 



검사와 진료를 통해 원인을 찾았다면 치료가 시작되어야겠죠. 본원에서는 환자 개개인 맞춤 한방요법이 내려지며 한약 처방도 원내 탕전실에서 한의사가 까다롭게 관리한 안전한 약재들로 정성스레 지어 드려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소화기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맞춤한약처방과 더불어 치위산, 안장산, 보위공진단, 뜸, 침, 약침 치료 등 여러 가지 한방요법을 환자에 따라 달리 처방됩니다. 






-소화기질환을 다스리는 맞춤한약

-보위공진단

-치위산, 안장산, 소합원

-침구요법

-약침요법 



만성소화기질환 환자분들은 대부분이 기력도 같이 떨어진 경우가 많아 섣불리 문제가 있는 부분만 치료했다간 다시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보위, 보장치료를 통해 기력과 떨어진 위장기능을 올려주고, 한의사가 직접 섭생관리를 코칭하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 재발하지 않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치위, 안장치료를 통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케어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에 가스차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가스가 자주 찬다면 일기를 쓰면서 어떠한 음식을 먹으면 가스가 차는지 기록을 하고 자신의 몸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희류한의원에서는 한의사가 직접 섭생관리를 도와드리며 환자분 한 분 한 분 꼼꼼히 보살펴 드리고 있습니다. 복부팽만은 가벼운 증상이지만 반복해서 앓고 있다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기보다 소화기질환 한방내과 클리닉에 방문하시어 맞춤 진료와 그에 따른 대처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성인화폐상습진 해결법 없을까? 피부 울긋불긋 동전모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