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d프로 Sep 01. 2021

웹/앱 콘텐츠는 다 넣는 게 좋을까?

사용자 경험 디자인,첫 페이지콘텐츠로 사로잡는 방법






처음 우리 웹사이트, 앱 서비스에 들어오는 사용자의 주의를 붙잡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사용자들은 디지털 상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압박감을 느끼며 쉽게 지루함을 느낍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콘텐츠만을 제시해 단순하고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콘텐츠의 첫 번째 위험은 인지 과부하라고 합니다. 많은 양의 정보는 뇌가 감당할 수 없어서 그 처리 능력을 넘어서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꼭 전달해야 하고 또는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들이 많은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에는 우선순위를 정하여서 일부 정보들은 적극적으로 다른 페이지에 제시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






어떻게 하면
첫 페이지에서 이목을 끌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정지된 삽화


정지된 삽화는 공간을 고려하면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배치하자!

정보의 중복이 없는 연속된 삽화를 중심으로 음성 설명을 첨부하면 효과적이다!




역동적인 삽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이용한다면 역동적인 과정에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람들은 움직이는 것에 주목하게 된다.( 되도록이면 중앙에 배치하기~!)


사실적이거나 많은 정보를 담은 애니메이션보다는 도식적인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이유는 사용자는 처리해야 할 근본적인 정보들만을 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


복잡한 시스템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그 과정을 연속해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하는 게 좋다!












간단한 내용에는 음성이,

복잡한 내용에는 텍스트가 더욱 적합하다고 합니다


적절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애니메이션이 이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때는 음성 설명이 더해진 도식적인 애니메이션을 연속으로 배치한다.


사용자가 내용의 전개에 숙달되도록 조작이 간편한 인터랙션을 추가하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즉! 이목을 끌고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정보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정보는 반복할 것

경로는 쉽게 구성할 것

이 되겠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적절한 삽화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다면 효과는 더 올라가겠죠~


이처럼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쉽고 단순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비스를 만들어 가시면서 이러한 부분들을 잘 고려하여 만들고 가고 계신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







디지털 프로덕트 UX 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 uxdpro@naver.com


인스타그램: ux__duckoo


더 많은 칼럼을 보시려면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

https://cafe.naver.com/uxproux








작가의 이전글 ux디자인, 사용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