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d프로 Sep 15. 2021

신뢰감이 가는 웹사이트와 앱을 만드려면






신뢰감이 가는 웹사이트와 앱 서비스를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뢰감이 부족한 서비스에서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지도 않고 결제로도 이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신뢰성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

그 기준들과 예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에 신뢰성을 구축할  있는 기준들의 정의와 예시>






화면의 신뢰성


웹사이트나 앱 서비스 인터페이스 외관에 증서나 참조 명성을 게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프 숫자 유명 브랜드나 의료처럼 인정받은 전문성과의 관계 드러낸다면 한층 더 신뢰감이 올라갑니다.










경험을 통한 신뢰성


제3자의 평가나 평점 인증라벨 몇가지 사례를 통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제 3자의 평가나 평점을 요즘은 서비스들이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바로 인플루언서들의 후기와 평점 등을 서비스 웹사이트에 공개하여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게 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도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광고 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많이 이용 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신뢰구축과 사생활 보장


서비스를 통해 수집되는 개인 정보 용도에 대해 사용자들을 안심시키고 투명성을 보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 사용의 용도, 디자이너의 의도, 서비스의 목적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정보를 기입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타당성


서비스가 타당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요소들을 나열해서 보여주면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명성, 시장 점유율, 역사, 회원수 등 직접적인 것들을 게시하는 것이 좋겠지요! 특히나 사용자들에게는 정확한 수치를 명시해주면 빠르게 서비스를 스캔하는 와중에 정확한 숫자를 인식하게 되어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을 빠르게 쌓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사용자와 서비스간에 신뢰감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들은 많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간다면 좋은 IT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프로덕트 UX 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 uxdpro@naver.com


인스타그램: ux__duckoo


더 많은 칼럼을 보시려면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

https://cafe.naver.com/uxproux

작가의 이전글 게임처럼 중독적인 앱, 웹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