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Nov 13. 2022

마흔부터 성장하는 사람

<김승호 회장님의 생각의 비밀 중>


사람은 마흔부터 성장하는 사람이 있고, 마흔이 되면 멈추는 사람이 있다. 마흔 전에 성공한면 마흔부터 멈추고, 마흔 후에 성공하면 마흔부터 성장한다. 천부적인 재능으로 마흔 전에 일가를 이루는 사람도 있으나 그 부를 유지하려면 위험한 벼랑이 인생 끝까지 아슬아슬하게 펼쳐진다. 경험이 충분하지 않는 상태에서 얻은 성공이 자만이나 방심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무 빠른 성공은 오히려 독이다.



사업은 항상 마흔부터 진짜 게임이라 생각한다. 마흔까지는 무엇을 하다 어떻게 망해도 다시 설 수가 있다. 몸만 상하지 않으면 된다. 설령 몸이 상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방법이 있다.몸이 상하여 다시 일어설 기운이 없다면 걷기를 시작하고 팔굽혀펴기만 꾸준히 해도 다시 마음이 일어난다. 



마흔 안에 얻은 모든 경험을 가지고 다시 시작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자기가 죽을 때까지 가져갈 수 있는 재산은 마흔 이후에 버는 것뿐이다. 마흔 전에 아무리 벌어도 결국 마흔 이후에 번 것들만 남는다. 그러니 마흔 전에 하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마흔 전에 쌓은 경험을 소중히 간직해서 같은 실수를 두 번 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훌륭한 사업가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나는 마흔부터 성장하는 사람인가? 멈춰있는가, 아니면 오히려 퇴보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내가 겪었던 경험은 어떤 경험인가? 그 경험으로 나는 어떤 일을 성공할 수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낙관주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