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넌 Nov 02. 2021

그런데 브랜드가 뭐지

어느 한 20대의 차곡차곡 브랜드 공부

| 나 나름 전공자인데


브랜드 용어들이 헷갈리고 직관적으로 이해가 팍 되지 않는다.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앞으로 브랜드를 분석해나가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지금껏 들은 강의와 읽은 책, 접한 여러 매체들을 바탕으로 내가 용어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려고 한다. 내가 이해하기 쉽게 말을 바꿔보았다.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하고 정의하고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Brand

제품, 서비스, 직원, 메시지, 광고 등 모든 것들을 싸그리 대표하는 무형의 집합체


Brand Equity

브랜드를 돈으로 환산 했을 때의 가치 +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이미지


Brand Essence

브랜드의 변하지 않는 가치이자 전달하려는 메세지

ex) 나이키-승리


Brand Personality

소비자가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

ex) 뉴발란스- grey, casual


Brand Position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를 제치고 소비자의 마인드 안에 자리 잡고 있는 위치

ex) 에브리타임-대학교 커뮤니티 포지션


Brand Mission

브랜드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소비자에게 한 문장으로 설명할 때의 답변

ex) 유튜브- 세상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세상의 모든 콘텐츠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


Brand Vision

브랜드 목표

ex) 카카오 택시를 넘어선 탈 것 OTO 서비스 (내가 타다 회장이라면)


Brand identity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가 느꼈으면 하는 브랜드 느낌


Brand Image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떠오르는 느낌


Branding

소비자들과 브랜드 메시지/가치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해 커뮤니케이션하는 모든 것

ex) 우리 이런 메시지 전달할 거다? 어때? 우리 이런 성격 가지고 있다? 잡숴봐.


BX

브랜드 경험, 소비자가 브랜드를 어떤 커뮤니케이션 형태로든 경험하여 브랜드를 느끼는 과정과 결과

ex) 브랜드와 소비자가 연애한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다. 첫인상, 말투, 옷 스타일 등등


Marketing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모든 것



브랜드가 스스로 정의하고 정의되어야하는 브랜드 개념(정말 기초적인)에 대한 나만의 정리다. 내가 만들고 싶은 브랜드는 brand essence/message를 변조된 일관성으로 계속 풀어나가는 것이다. 일관성은 Brand essence/message를 소비자와 한결같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면 '변조된'은 이 일관성을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기획이나 마케팅, 브랜딩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같은 가치/메시지를 전달하는데도 다양한 화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변조된 일관성' 모순적이지만 내가 추구하는 '브랜드의 방향'이다.


브랜드와 관련된 용어들 알아두면 좋을 것들 알려주시면 달게 받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이 저의 부족한 지식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맘껏 지식 자랑해주세요. 다음 화부터는 브랜드 사례 분석 들어갑니다잉~ (큰 거 온다)





작가의 이전글 지기지기면 백전불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