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으로 제주를 담다, 김민수 -
NO-1. 서귀포 쇠소깍 등대
제목: 서귀포 쇠소깍 등대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하효동 1365-1
시간: 2017년 3월 1일 오전 7시 19분
▶방법:
일출 30분 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자전거 도로지만 차량도 진입할 수 있습니다. 서행하여 해안 절벽을 따라 들어가 바다 쪽의 등대를 바라보며 좋은 위치를 선정하십시오. 해가 뜨는 곳이 계절별로 다르니, 등대 뒤로 여명이 시작되는 포인트를 잘 잡으세요.
▶찰나의 순간:
새벽 여명이 시작됩니다. 기다리면 항구에서 배가 나갑니다. 특히 양쪽 등대 사이로 배가 지나갈 때를 포착하여 찍으시면 더욱 좋습니다.
▶휴식:
사진을 찍고 난 후 그 길로 계속 가면 서귀포의 멋진 해안도로가 이어집니다. 보목포구와 만나면서 아침을 즐길 수 있습니다.
NO-2. 서귀포 산방산 유채꽃밭
제목: 서귀포 산방산 유채꽃밭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402
시간: 2017년 3월 2일 오후 6시 20분
▶방법:
제주의 봄은 노란 유채꽃으로 가득합니다. 멋진 산방산 아래에도 유채밭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 입장 요금을 받는 곳도 있답니다. 1인당 천 원입니다. 여행 동반자와 함께 사진을 찍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그러나 유채밭에 관광객이 붐빌 때는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한 예술사진을 찍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관광객이 거의 없는 늦은 오후나 이른 아침에 가서 찍습니다. 이 시간들이 빛도 좋습니다.
▶찰나의 순간:
우뚝 솟은 산방산과 유채꽃밭 사이로 지나가는 사람이나 자동차를 함께 찍으면 더욱 멋있게 풍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흰색의 제 차를 좌측 끝에 배치하여 포인트를 두었습니다. 거므스레한 산방산과 흰색 자동차로 크기와 색감의 대비를 느낄 수 있습니다.
▶휴식:
준비해 간 셀카봉이 있으면 유채꽃밭을 배경으로 자신의 셀카도 찍어보세요. 저도 셀카봉을 가지고 다닙니다.
NO-3. 고산 차귀도 노을
제목: 고산 차귀도 노을
주소: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612-8
시간: 2017년 3월 7일 오후 5시 54분
▶방법:
제주에서 해 질 녘 노을이 가장 아름다운 차귀도 바다를 아시는지요. 해가 질 무렵이면 많은 사진가와 관광객이 찾아오는 곳입니다. 제주 동쪽에는 해가 뜨는 ‘성산 일출봉’, 제주 서쪽에는 해가 지는 ‘차귀도 일몰봉’ 이 있습니다. 성산 일출을 본 후 서쪽으로 제주 반 바퀴를 달려 고산리 차귀도 일몰을 보는 코스도 좋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차귀도를 담기에는 자구내 포구에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인근의 수월봉이나 당산봉에서 보는 일몰도 아름답지만, 바다에 떠 있는 차귀도와 거리가 멀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섬이 아주 작게 나옵니다.
▶찰나의 순간:
풍경 사진에는 그에 걸맞은 부주제가 들어가면 더욱 빛을 발합니다. 그래서 저는 노을 지는 차귀도를 갈매기와 함께 담기 위해 많이 기다렸습니다. 마침내 갈매기가 나타났고 여러 번의 시도 끝에 결국 사진에 담았습니다. 좋은 구도에서 기다려 보세요. 찰나의 멋진 순간이 찾아옵니다.
▶휴식:
해 지기 전 여유 있게 도착하여 근처의 당산봉과 올레길 12코스를 걸으며 해안의 주상절리 지질 트레킹을 하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사진을 찍고 난 후, 해가 지는 용수 해안도로를 타고 가는 드라이브코스도 유명한 만큼이나 참 좋습니다.
NO-4. 제주마(馬)와 함께 하는 풍경
제목: 제주마(馬)와 함께 하는 풍경
주소: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산84-3
시간: 2017년 3월 3일 오후 3시 21분
▶방법:
제주에서 차를 타고 가다 보면 중산간 도로를 사이에 두고 목장에서 말이 평화롭게 풀을 뜯고 있는 풍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승용차는 차체가 낮아 잘 안 보이니 렌터카를 이용할 때에는 차체가 좀 높은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목장 안의 흰 말을 보아 두었다가 날씨가 좋은 날 찾아가서 찍은 것입니다. 가까운 곳에 말이 있으면 일단 조용히 차를 세우세요.
▶찰나의 순간:
스마트폰으로 멀리 있는 말을 풍경과 함께 담으려면 다소 힘듭니다. 여러 번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방법은 말을 내 앞으로 불러내는 것입니다. 제주마(馬)는 사람과 친해서인지 다정하게 부르는 남성의 목소리에 잘 다가옵니다. 그 후 목장의 울타리 안으로 스마트폰을 넣어 다양하게, 많이 찍으세요.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말이 멋있는 포즈를 취해줍니다.
▶휴식:
셀카 사진도 찍고, 말과 교감도 해보세요. 잠시 운전대를 놓고 쉬었다가 다시 출발해 보세요.
'제주 문화예술창고 몬딱'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s://band.us/n/aaaav4Mctcg0e
밴드명을 검색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From 김민수
스마트폰으로 아름다운 제주의 풍경을 담아가세요. 장소와 시간, 촬영 방법을 함께 합니다.
도서 '쉽게 스마트폰 예술사진 잘 찍는 법' 출간 작가 / 스마트폰 사진 강의 / 아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