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정과 장단점을 적절하게 혼용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11일 마감하는 IBK기업은행 1번 드디어 작성했습니다. 요새 시간 내기가 생각보다 빠듯한 상황에서 쥐어짜서 작업한 것이니 어여쁘게 봐 주세요. 다른 문항에 대해서도 여러분들께 공유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시간/여건상 한계로 다루지 못하는 점,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신 유료 문의에 대한 창구는 전날까지 열려 있습니다(사실 마지막 날까지도 소화 가능해요). 연락 주세요 :) (카톡: hori1017)
유료와 관련한 링크는 하기에 첨부해 둡니다.
*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만들어진 자신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장단점을 활용해 팀 또는 조직의 이익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문항 해설>
이 문항은 '성장과정에서 만들어진 장/단점'이라는 표현이 눈에 걸립니다. 여러분들도 이 지점에 주목해서 작업을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제가 운 좋게 자소서를 쓰는 데 있어 더없이 좋은 경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라 죄송하면서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바로 아래 내용 확인해 보시고요, 자소서 작성 과정 다룬 영상도 함께 올립니다.
<개요>
-. 수능 4번, 나이 많아, 또래랑 어울리기 힘들어, 경청이 무조건 필요.
-. 경청한 덕분에 나이를 막론하고, 사람들과 어울렸어. 동아리 설립 시에도 각 멤버들의 장점에 주목하는 경청으로 동아리를 성장시켰어. 모두가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봤어.
-. 경청은 여기서만 먹힌 게 아니었어. 미리내운동을 하면서도 전국 300여개 가게의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만났어. 각자가 가진 고충도 다양하고, 기부에 대한 의지도 각자 달랐어. 각 가게의 상황을 소상히 듣고, 그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제시해서 그들에게 호평받았어. 300개 가게까지 확장된 건 내 경청 능력도 한 몫 했어.
-. 하지만, 경청이 무조건 좋은 건 아냐. 결정적 순간, 나의 과감한 결정이 필요할 때, 주저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 최대한 단순하게 상황을 해석함으로써 돌파구를 마련하는 편이야.
<작성>
[겸손한 마음으로 뭐든지 경청하는 행원이 되다]
수능을 4번 보면서 갖게 된 겸손함, 그에 기반한 경청 능력이 IBK기업은행에서 일할 때에도 빛을 발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고등학교 때만 해도 우물 안 개구리와 같이 살아 왔습니다. 하지만,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과 경쟁하면서 제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운 좋게 수능 성적을 뛰어넘어 원하는 학교, 학과에 입학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서 저보다 나이 어린 친구들과 동고동락하려다 보니 경청은 필수였고, 그 덕분에 이 두 가지가 제 장점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 장점은 저에게 두 가지 도움을 주었습니다. 첫째, 동아리를 만들 때의 일입니다. 프로젝트 동아리였고,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후배들 한 명 한 명과 티타임을 가졌습니다. 그들의 장점에 귀기울이는 한편, 그들을 빛내 줄 수 있는 프로젝트와 연결시켰습니다. 그 덕분에 동아리는 제가 설립했을 초기에 비해 30배나 커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총 4-5개의 프로젝트가 긴밀히 돌아갔고, 각 구성원들은 그 안에서 자기만의 날개를 활짝 폈습니다.
둘째, 동아리 내에서 미리내 운동이란 기부 프로젝트를 할 때도 제 장점이 발휘되었습니다. 소상공인 가게들이 생활 속 기부를 실천하도록 장을 마련해 주는 캠페인이었습니다. 거기서 만난 사장님들의 이야기를 경청했고, 그들의 고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까지 기획했습니다. 경청을 기반으로 제안한 맞춤형 전략은 사장님들의 호응을 얻었고, 이는 전국 300여개 가게가 미리내운동에 참여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겸손한 경청 능력이라는 제 장점이 무조건적으로 조직에 이익이 되는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결정적 순간, 제가 과감한 결정을 해야 했는데, 그 때마저도 경청을 하려다 보니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저를 둘러싼 상황을 최대한 단순화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단순한 상황 분석은 결정의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제가 가진 장단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리는 여지없이 진지하게 들으며 그들에게 더 나은 솔루션을 제안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과감함이 필요하다면, 상황을 단순하게 바라보고, 빠르게 결정하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작성 과정 다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