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기획자 장기원 May 16. 2020

제품 사용성평가 사례

사용성평가는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인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제품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효율, 태스크 수행의 에러를 확인함으로써 사용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까지 사용성평가는 비용과 전문장비, 인력의 필요성으로 대기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사용성평가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그룹 : 니로 EV 다이얼 변속기 디자인

니로 EV의 다이얼식 변속기에 대한 사용성평가를 진행함. 사용성 평가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변속장치를 운전자가 기존의 방식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트래커 장비를 이용해 기어를 바꿀 때 어느 곳을보는지, 시선이 얼마 동안 머무는지, 얼마나 자주 보는지 등을 파악하고 사용패턴을 분석하여 다이얼식 변속기의 위치와 크기, 제어방식을 결정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동차처럼 안전이 중요한 제품은 새로운 변속기를 적용하였을때 운전중 드라이버의주의가 최소한으로 집중되는 것을 목표로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사례는 주행중 다이얼 변속기 사용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 뿐만아니라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사요성평가가 기여한 사례라고 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출처 : HMG저널 기사(2018). URL : https://news.hmgjournal.com/People/reissue-hyundai-ux


2. LG전자 : 가전제품 기획 

LG전자는 2009년부터 서초구 양재동 연구개발센터 2층에 마케팅연구소 전용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곳은 LG전자 인사이트 마케팅(IM)팀이 신제품 또는 신규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장소로 회사 내부에서는 ‘인사이트 랩’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소파, 침대, TV, 냉장고, 세탁기 등을 일반 가정에 놓은 것처럼 배치해놓고 사용성 평가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전자제품에 대한 시험장비와 3차원(3D) 시뮬레이션 기기도 설치해 해외 연구소 등에서 보내온 아이디어를 직접 테스트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동아닷컴 기사(2009). URL :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090415/8720438/1

3.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령친화 제품 사용성 평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KKIDI)은 2019년 고령친화제품 사용성평가 센터운영사업을 통해 거점별로 3개의 사용성평가센터를 선정하고 고령친화제품 사용성평가 지원을 연간 50건, 품목별 사용성평가지표 및 가이드라인 개발, 고령친화제조기업 대상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 합니다.
이번 사용성평가센터 사업에는 성남고령친화센터, 계명대 미래산업사용성평가센터, 부산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가 선정되어 5년간 사용성평가 지원사업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계명대 미래산업 사용성평가센터 사진 (사진출처 : 뉴시스 기사, URL : https://www.nocutnews.co.kr/news/532290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