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깐 KKan Nov 03. 2018

와우 애드온 트위치로 관리하기

와우를 새로 시작하거나 복귀하는 경우 조금 사용하다 보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나 사이에 벽이 있다는 게 느껴진다. 쟤들은 뭔가 전혀 모르겠는 말을 하는 것 같다거나, 쟤들은 뭔가 자기들끼리 다른 정보를 아는 것 같다거나 하는 기분. 이런 경우 대부분 "애드온"을 설치하고 해결할 수 있다. 워낙 오래된 게임이어서일까,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애드온을 하나도 쓰지 않고 와우를 플레이 하기엔 불편이 많다. 또 남들과 최소한의 기본 정보는 동일하게 갖고 플레이 하고자 하는 마음에서도 애드온 설치는 피할 수 없는 단계.


최근까지만 해도 애드온을 관리하는 해외 사이트인 CurseForge에서 받아야했다. 국내 유저들이라면 아무래도 친숙하니 인벤의 애드온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오는 것이 보통이었을 것.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도 인게임 접속 시 업데이트 안내가 있을 때 스스로 업데이트 버전을 받아야 했고, 와우 설치 폴더의 애드온 폴더(일반적이라면 C:\Program Files (x86)\World of Warcraft\Interface\Addons)에 직접 넣어줘야 했다.




1. (편리하게) 애드온 설치 및 업데이트 관리하기


하지만 이제 애드온 관리가 편리해졌다. 게임 방송 스트리밍 업체로 익숙한 트위치가 CurseForge를 인수하면서 애드온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했다. 이제 트위치의 데스크톱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원하는 애드온을 인기순은 물론 쉽게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다. 업데이트 날짜와 버전도 간략하게 미리 볼 수 있어 상태 파악이 쉽다. 트위치 앱을 실행하기만 하면 언제든 최신 상태로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유지할 수도 있다. 기존의 직접 찾아서 업데이트 해야 하는 방식과는 비교할 수 없이 편리해진 것.


▶ 트위치 데스크톱 앱 설치하기



1) 설치 및 실행 후, "모드 > 와우" 클릭



2) "애드온 더 보기 > 모두 보기"를 선택, 원하는 애드온을 설치




2. 애드온 목록 동기화 하기


설치한 애드온을 다른 PC에서 사용하고 싶거나, 현재 설치해 둔 동기화 리스트를 백업 및 복원하고 싶다면 트위치 앱의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와우 설치 폴더의 Interface>Addons 폴더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야 했던 수고로움을 덜어줄 뿐 아니라, 언제나 애드온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1) "내 애드온 > 동기화" 클릭



2) 애드온 동기화 사용 설정



3) "설정 > 애드온 선택 > 게임별" 선택, 업데이트 자동 설치 및 제거 방식 설정




3. 애드온을 어디서든 그대로 사용하기


트위치 앱에도 딱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 애드온 설치 후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한 UI나 세부 옵션 등의 상세 환경설정 값까지 동기화 되지는 않는다는 것. 동기화 설정 어딘가에 세부 설정도 동기화 하는 게 있을 것만 같은데 찾을 수가 없다. 누군가 이 글을 보고 개선점을 알려주신다면 좋겠지만, 딱히 방법을 찾지 못해서 이 부분만큼은 기존의 방식을 쓰고 있다.


애드온의 세부 설정은 와우 설치 폴더의 WTF 폴더에 저장된다. 기존에는 Interface 폴더도 챙겨다녀야 했지만 이건 트위치 앱을 사용하면서 해결되었으므로, WTF 폴더만 USB나 메일, 각종 클라우드에 복사해서 저장해 두면 된다. 폰트를 변경해서 사용하는 경우, Fonts 폴더도 함께 복사하자.



1) 트위치 설치 > 로그인 > 애드온 동기화 > 복사해 둔 아래 폴더를 동일 경로에 붙여넣기



물론 Interface 폴더까지 한꺼번에 옮기는 기존 방식이, 트위치를 설치하고 동기화 시키는 방식보다 더 간편할 수도 있다. 다만 이 방식이 복사해야 하는 용량이 줄어들기도 하고 최신 상태의 애드온을 사용하는 편의성이 있으니 선택해서 이용하면 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웰메이드 인성 테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