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이 이런 말 하면 이상하지만, 난 책 보고 공부하는 게 너무 지루하더라. 재미가 없어서 그렇다.. 나름대로 연습문제나 예제부터 직접 경험해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올해에 새로 시작한 게 VIM을 배우는 건데, 다들 알겠지만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 그렇다고 책이나 매뉴얼 보면서 지루하게 커맨드 하나하나 외우는 건 스트레스받으니까, 좀 더 인터랙티브 하게, 재밌게 배우고 싶어서, 이것저것 구글링 해본 자료들을 정리해봤다. 처음에는 hjkl부터, 이건 뭐 위아래가 왜 이렇게 헷갈리게 돼있냐?=_=하는 생각이 드는 등, VIM이라는 환경 자체가 무척 익숙하지 않다. 수십 년 익숙해진 컴퓨터 타이핑 습관과 완전히 달라서 어쩔 수 없지 싶다.
좀 다른 이야기인데, 자신이 어떤 마인드로 VIM을 배우고 싶은지도 중요해 보인다. 내 얘기를 잠깐 하자면, 석사 1년 차 때 Jupyter Notebook 정말 좋아했는데, 맘에 안 드는 부분이 점차 보이기 시작했다. 어느 날에는 은행 사이트에서 업무를 보다가 보안 프로그램이 강제로 로컬에 있던 Jupyter 서버를 차단했는데, 그걸로 트레이닝하던 모델이 죽었다=_= 비슷한 일들을 여럿 경험하다가 빡쳐서, 그냥 Notepad++에서 날코딩하는 게 낫겠다 싶어서 갈아탔었다. 내가 Notepad++도 참 좋아하지만 더 이상 생산성이 안 늘어나더라 싶어서, 큰 맘먹고 VIM을 시작했다. 어쩌면 VIM 배우는 준비물로, 기존 에디터나 IDE에 대한 불만족스러움과 더 발전하고자 하는 마인드셋이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암튼, VIM은 연습하고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더라. 아래의 내용은 내가 연습해봤던 VIM 관련 자료들인데, 이런 것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클리어를 10번 정도 반복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점점 익숙해지더라. 시간 날 때마다, 점심에 한번, 저녁때 한번, 이런 식으로 연습해보자. 연습하는데 가장 쓸만했던 건 Vimtutor와 Vim Valley가 아닐까 싶다. 이제는 실제 코딩에서도 VIM을 쓰면서 익숙해지려고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나도 아직 VIM 3개월 차라서, 자주 하는 이야기지만 좋은 사이트가 더 있으면 댓글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https://www.shortcutfoo.com/app/dojos/vim/beginner-text-navigation/practice
일단 VIM 단축키의 사용에 익숙해져야 되고, 어쩌면 외워야 한다. 정말 지루하고 귀찮은 일인데, 좀 더 재밌게 배우려면 이런 사이트들이 있다. 긴 설명이 필요할까 싶은데, 한번 위의 사이트에 가서 직접 해보면 될 것 같다. 대충 처음부터 끝까지 10번씩 반복하다 보면 대충 외워짐..
VIM 다운로드하면 vimtutor 커맨드로 바로 해볼 수 있는 녀석. 사람들이 항상 말하는 게 "vimtutor 15분씩 연습하면 돼요"인데, 내가 생각해도 정말 맞는 말이다. 이것저것 찾아본 내가 생각하기에도 vimtutor가 vim 연습하는데 가장 잘 만들어져 있는 것 같다. 귀찮거나 바쁠 때에는 "---->"가 있는 문항만 찾아서 연습해보는 것도 좋다.
https://vimvalley.com/course/basic-movement/welcome/
이 사이트는 우연히 찾은 건데,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에 비해 의외로 배우기 좋게 잘 만들어져 있다. 이것도 인터랙티브 하게 만들어져 있고, 하라는 작업을 직접 VIM 커맨드 치면서 수행하면 된다.
VIM 처음 배울 때 검색하면 이걸 쉽게 발견하게 된다. 이건 사실 애들 장난 수준이라서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래도 나름 잘 만들어져 있고 금방 클리어할 수 있으니 한 번쯤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https://github.com/skilldrick/vim-exercises
이런 것도 있다. 근데 이건 vimtutor에 비하면 너무 지루하더라..
VimGolf는 워낙 하드 한 방법으로 클리어하는 경우가 많아서 처음에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이런 솔루션을 도대체 어떻게 생각해냄?=_=하는 생각이 많이 들지만, 그래도 VimGolf에서 고수들의 답을 하나하나 따라 해 보는 것도 VIM을 배우는데 조금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싶다. 이게 나름대로 퍼즐 같아서 푸는 재미도 있다. 난 유튜브에서 https://www.youtube.com/watch?v=7LHJfeYIaPo 이분을 많이 참고했는데, 영어도 또박또박 들리고 나름 강조할 부분을 잘 강조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