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내신 시험" "노트 필기"
개천에서 용나기는 이제 힘든 것인가?
사교육 시장이 발달하지 않은 동네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좋은 대학에 진학할 기회가 없는 것인가?
"대한민국의 사교육 중심지가 아닌 곳에서 살아가는 많은 개천의 용들이여! 오히려 개천의 용들이 공부를 잘 해내면 1등급 성적도 받을 수 있다고 감히 말해 봅니다."
앞으로 내신 성적을 잘 받도록 도와주는 팁을 주제별로 연재할 계획이다.
"개천의 많은 용들이여!
내신 시험 성적을 위한 노트 필기 방법에 대해서 작은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노트!
1. 언제 만드나?
2. 왜 써야 하나?
3. 어떻게 써야 하나?
4. 무엇을 써야 하나?
1. 언제 만드나?
노트는 수업을 들은 날 바로 만듭니다. 이해가 잘 되어 있어서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배제하거나 함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수업을 들은 날 자율학습 시간이나 방과 후 집에서 합니다. 노트 필기는 과학, 사회, 역사 등의 과목이 노트에 필기하기 좋은 과목입니다. 노트 필기를 해서 공부한 내용을 미리미리 정리해 두고 시험 기간에는 자신의 노트를 펼쳐서 한번 더 압축시키는 노트를 만듭니다.
2. 왜 써야 하나?
우리는 눈으로 읽어서 지식을 습득하고 소설도 읽고 만화도 봅니다. 우리는 눈으로 정보를 습득합니다. 그런데 눈으로 습득한 정보가 내것이 된다고 확신하기는 힘듭니다. 본 것이 모두 내것이 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앎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이 필요합니다. 눈으로 공부한 것에 속으면 안됩니다. 눈으로 본 것을 나중에 다시 그대로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내 것이 되어 있다고 확신하기 힘들지 않나요?
눈으로 공부한 것을 정리해서 손으로 쓰면 자신의 앎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3. 어떻게 써야 하나?
"압축하라"
노트 필기를 할 때 그날 배운 내용 중 중요한 것 위주로 줄이려고 최대한 노력하면서 적어야 합니다. 그대로 선생님이 주신 프린트물을 단순히 베껴서는 안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노트는 자신만이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이 줄일 수 있는 경우는 실력이 좋은 경우입니다. 그러나 줄여지지 않고 다 베껴 쓰는 느낌이 드는 학생은 아마 실력이 부족해서 그럴 것입니다.(아마도 국어 실력이 부족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자신의 실력에 맞도록 다 베껴 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면 다 쓰십시요. 그러나 압축하려는 노력을 절대적으로 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찾아라"
압축해도 더 압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내용을 많이 이해하고 나면 결국 키워드 하나만 남습니다. 키워드하나만 남을 때까지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결국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은 목차의 제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습니다.
여러분도 목차의 제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으려면 공부를 하면서 내용을 압축하고 다시 압축해서 키워드만 남기는 것을 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시간을 들여서 해야 하니 성실한 사람만이 이 비밀의 열쇠를 가지게 될 겁니다.
"목차를 살려라"
공부할 때도 노트 필기를 할 때도 목차는 아주 중요합니다. 목차의 흐름을 보고 공부를 어떻게 할지를 정하고 무엇을 공부할지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노트에서 목차를 꼭 살리고 목차를 먼저 보는 연습을 하세요.
목차가 가장 중요합니다.
4. 무엇을 써야 하나?
경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우선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관련된 내용을 모두 모으려고 노력하십시요. 공부의 폭을 넓히되 내용의 분량을 줄이세요. 그리고 문장형은 명사형으로 줄이고 키워드 중심으로 노트 정리를 하고 아는 것들은 배제해도 되는지 자신에게 한번 더 물어 확인하고 배제한다. 자신에게 불필요한 것들은 배제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만 압축해서 적는다.
학교 수업시간에 다룰 프린트물을 내준 경우에는 프린트물을 다시 노트로 필기할 필요가 있냐고 물을 수 있는데, 목차를 중심으로 간단하게 노트로 필기해보는 것이 시험에서 100점을 맞을 수 있는 비결이라고 답하고 싶다.
"여러분들이 노트 필기 방법을 이용해서 이번 학기에 공부한다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원하며 이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