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04. 2021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을 꼭 해야할까?

노화와 함께 50대 이후부터 어깨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어깨통증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어깨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악화되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어깨가 아픈 증상은 모두 비슷하지만, 막상 초음파로 확인하면 발병 원인이 전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중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은 움직임이 많고 활동 범위가 넓어서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관절로,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의 4개 근육과 힘줄로 이루어진 구조를 뜻합니다. 이 힘줄과 근육에 변형이 생기거나 일부가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바로 회전근개 파열인데요.

회전근개 손상의 경우 어깨를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사용 하는 수영선수나 야구 투수, 테니스 선수 등의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꼭 운동선수가 아니라도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리면서 힘을 주는 운동을 많이 하는 벤치프레스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며,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 있는 분들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40세가 넘으면서 회전근개의 근육과 힘줄이 퇴행성 변화로 약해지면서 조금씩 손상될 수도 있는데요,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조금 쉬면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방치하면 염증이 악화하고 손상 부위가 조금씩 커지며 근육이나 힘줄이 완전히 파열될 경우 수술까지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v 손가락으로 어깨를 누르면 통증이 심해진다. 

v 팔을 올리거나 앞으로 뻗기가 힘들다. 

v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져 밤에 잠이 들기가 힘들다. 

v 오십견과는 다르게 타인의 도움으로 어깨를 올릴 수 있다. 






파열,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회전근개파열은 수술하지 않고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정도에 따라 수술여부를 결정하며, 어깨회전근개부분파열일 경우 주사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한 질환으로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음파로 정확한 진단 후 다시한번 초음파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병변에 직접 주사치료를 하므로, 완치율이 높으며 호전 여부 또한 초음파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음파를 확인하지 않고 치료했을 시 주사 약물이 병변에 정확히 전달되는지 알 수 없고 치료경과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초음파를 보면서 치료를 하는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어깨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깨 치료 후 통증은 없지만 관절범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하신 후 치료를 종결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어깨의 경우 어깨관절범위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면 재발이 쉽기 때문에 관절범위가 완전히 회복된 후 반드시 치료를 종결 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