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by writing

- C.S.Lewis -

by 대한민국구석구석 Oct 25. 2018

척하면 척! 다양한 매력 가득한 삼척 여행코스

바야흐로 단풍이 하나둘 물들어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어디로 가을 단풍 구경을 하러 갈까 고민이 늘어나는 만큼 단풍을 위해 산을 찾는 인파 또한 복작입니다.

맑고 높은 가을 하늘 아래 그 아름다움을 뽐내는 것은 단풍뿐만이 아닙니다. 사시사철 각기 다른 매력과 분위기를 보여준다는 푸른 바다는 가을볕 아래 어느 때보다 예쁘게 반짝이는데요.

아름다운 가을의 바다를 양껏 볼 수 있는 강원도 삼척으로의 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하이원 추추파크

CHOO! CHOO! 아름다운 단풍과 자연, 레일바이크로 즐기고 편안한 휴식까지!

하이원 추추파크 레일바이크의 모습

하이원 추추파크는 국내 유일의 기차 테마파크에요. 레일바이크와 관광열차는 물론 숙박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삼척 여행에서 필수로 방문해야 할 곳이기도 하답니다. 하이원 추추파크의 레일바이크는 산속으로 들어가 자연을 깊이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단풍여행과 재미를 모두 즐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레일바이크는 12개의 터널을 지나는데, 터널마다 네온과 소리,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터널을 지나며 신비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곳 터널에서는 미스터 션샤인 드라마가 촬영되기도 했는데요, (터널 9번, 터널 10번) 터널 안쪽에서 드라마같이 신비로운 자연의 모습도 담아보세요! 총 코스는 약 8km 정도로, 30분 정도 탑승합니다.

동굴도 지나고, 숲길도 지나 어느새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약 30분간의 탑승 시간 동안 양옆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삼척의 단풍과 자연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중간에 포토존도 있어 친구, 가족들과 재미있는 사진을 남길 수도 있답니다. 최고 속도가 25km이기 때문에 가을에는 탑승 전에 옷을 따뜻하게 입고 탑승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곳은 하이원 추추파크의 메인 동인 추추스테이션입니다. 이곳에서 조식을 먹거나 안내데스크에 들러 숙박 관련 문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테라스가 있고 개인 빌 느낌의 네이처동, 기차로 만들어져 생생한 트레인빌, 옥상이 잔디로 되어있는 큐브빌 등 세 가지 타입의 객실이 있어 원하는 곳을 선택해 숙박할 수 있답니다!

하이원추추파크 네이처동 실내

이곳은 고급스럽고 프라이빗한 느낌의 네이처동입니다. 네이처동은 객실이 모두 별채로 이루어져 가족끼리 조용하게 휴식하기에도 매우 좋은 곳입니다. 객실이 넓은 편이고 방 안에 있는 문으로 공간 분리가 가능해 가족 단위로 숙박하기 적합하죠.

하이원추추파크에서 감상하는 별

게다가 하이원 추추파크 테라스에서 보는 삼척의 밤 하늘도 정말 아름답습니다. 테라스에는 의자와 테이블이 있어 날씨 좋은 날에는 밤 하늘을 빼곡하게 수놓는 아름다운 별빛도 만나보세요!

<삼척 하이원추추파크>
주소: 강원 삼척시 도계읍 심포남길 99
전화번호: 033-550-7788
이용요금(레일바이크) : 4인승 1대 35,000원, 2인승 1대 28,000원
홈페이지: http://choochoopark.com/
https://www.facebook.com/high1choochoo (레일바이크)

삼척 해상케이블카

발밑으로 보이는 에메랄드빛 바다

삼척해상케이블카 용화역

삼척의 액티비티 명물로는 해상 케이블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용화역과 장호역을 왕복하는 케이블카는 삼척의 신비로운 바다를 감상하기 매우 좋습니다.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장호비치캠핑장, 수로부인헌화공원, 해신당공원 등과 가까워 함께 방문하기에도 매우 좋은 위치입니다.

매표 후 용화역 5층으로 올라가서 케이블카에 탑승하게 되는데요, 캐빈 하나 당 수용 가능 인원이 32명이며 약 874m의 구간을 이동하게 됩니다.

창문과 발아래로 보이는 용화의 모습

케이블카에 탑승하고, 통유리와 발아래로 보이는 삼척 바다를 감상하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한국의 나폴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만큼 투명하고 아름다운 에메랄드빛 바다를 가진 삼척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용호역에서 출발하여 장호역으로 도착하게 되면,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을 통해 장호항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호항은 다양한 암석과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그림 같은 곳이기에 꼭 한번 들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척해상케이블카>
주소: 강원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2154-31
전화번호: 033-570-4606
이용요금: 대인 왕복 10,000원, 편도 6,000원
소인 왕복 6,000원, 편도 4,000원
홈페이지: http://samcheokcablecar.kr

삼척 장호항

다양한 액티비티와 아름다운 풍경을 한 번에

삼척 장호항 전경

정말 물감을 풀었다는 말이 어울릴 만큼 아름다운 바다색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반달 모양의 해안선이 아름다워 한국의 나폴리라는 별명이 붙은 삼척 장호항! 이곳에서는 매년 여름, 투명 카약 액티비티로 핫한 곳이기도 합니다.

투명 카약 액티비티를 즐기지 못하더라도 걱정은 그만! 장호항의 절벽 주변을 천천히 둘러볼 수 있는 해안 산책로와 데크가 있어 삼척의 바닷속, 암석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장호항 바닷속으로 보이는 작은 물고기들

바닷물이 얼마나 투명한지, 바닷속 작은 물고기들까지 보일 정도입니다. 매년 여름에는 투명카누 생태체험과 스노클링 체험들을 즐길 수 있으며, 가을에도 투명하고 아름다운 물빛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근에 장호비치캠핑장도 있어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캠핑까지 즐길 수 있다는 점!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좌) 전망대, (우)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기암괴석과 바다

해신당 공원

민망하지만 재밌는, 민속문화의 별천지

해신당 공원 입구

삼척은 산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어딜 가나 바다를 보기 쉬운데요.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특색 있는 공원은 삼척의 또 다른 명소입니다. 삼척으로 여행 다녀온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안다는 이곳은 바로 해신당 공원입니다. 다른 곳과는 사뭇 다른, 독특한 설화가 얽혀있는 곳에서 바다를 보면 어떤 기분일까요?

해신당 공원

해신당 공원은 동해안에서 유일하게 남근숭배 민속을 바탕에 두고 있는 공원입니다. 애바위 전설이 얽혀있는 설화를 풀어내는 곳인데요. 해안가에 위치한 곳답게 어촌의 모습을 보여주는 어촌 민속전시관이 있는가 하면, 조금은 부끄러울 수도 있는 남근 조각공원도 품고 있습니다.

일소일소 표지판

어느 정도 해신당 공원을 둘러보다 보면, '일소일소'라는 표지판이 보일 때마다 이번에는 어떤 민망한 것들이 나오려나 궁금증을 가지게 됩니다. 기대 반, 긴장 반의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들여다보게 될 텐데요. 과연 사진 속 일소일소 표지판이 있는 자리에는 뭐가 있었을까요? 그건 직접 방문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어촌민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초가집

애바위 전설은 신남마을에서 결혼을 약속한 처녀 애랑이가 죽자, 그 원혼으로 고기가 잡히지 않다가 한 어부가 바다에 오줌을 누자 만선이 되어 돌아왔다는 이야기인데요. 해신당 공원에는 설화 속에서 결혼을 약속한 주인공들의 집, 즉 어촌민들의 생활상이 보이는 초가집들도 있습니다.

어촌 민속관 아래의 해안산책로

어촌 민속전시관 아래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바다를 보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해안산책로가 있습니다. 작고 동글동글한 돌이 많은 해변가는 장호항에서 보던 것과는 또 다른 분위기이지만, 맑은 물은 삼척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답니다. 특별한 해신당 공원에서 내려다보고, 걸으면서 보는 바다는 또 색다른 느낌이겠지요?

<해신당 공원>
이용 시간 : 매일 오전 9시~오후 5시
* 오후 4시 매표 마감 (동절기 기준)
* 매월 18일 휴관
이용 요금 : 성인 3,000원 / 청소년 2,000원 / 어린이 및 경로 1,500원

환선굴 & 모노레일

모노레일 타고 즐기는 매력적인 동굴의 모습

매표소 / 입장료 안내

다음 여행지는 환선굴입니다. 이곳은 환선굴과 대금굴 두 가지를 볼 수 있으며, 특히 환선굴은 국내에서 가장 큰 석회암 동굴입니다.

대금굴은 반드시 모노레일을 타고 입장해야 하지만 환선굴은 도보와 모노레일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환선굴의 모노레일을 타기 위해서는 입구에서 약 700m 정도 올라가야 합니다.

환선굴 올라가는 길

가는 길에는 이렇게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데요. 산에서 흘러내려오는 계곡을 보며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올라가는 길에는 강원도 특산물과 맛있는 주전부리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모노레일 타고 올라가는 길에서 보는 산의 절경

모노레일 속에서 바라보는 산의 절경은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한국의 장가계라 불릴 만큼 웅장한 돌산을 볼 수 있으며, 그 사이사이 막 피어오르는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노레일에서 바라보게 되면 푸른 필터가 껴 있는 듯한 느낌으로 보이는데 그 푸른 필터 덕분에 더욱더 아름다운 가을 산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환선굴 입구에 도착하면 더욱더 웅장한 환선굴을 볼 수 있습니다. 환선굴 내부는 직접 걸어서 구경 할 수 있으며 소요 시간은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아쉽게도 사진 촬영은 불가해서 사진으로 담을 순 없었지만, 눈으로도 충분히 그 웅장함과 신비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환선굴 주변 풍경

멋지고 아름다운 동굴을 만날 수 있는 이곳 여행 특별시, 삼척의 환선굴로 동굴 탐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환선굴>
주소 : 강원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 대이동굴관리소
번호 : 033-541-9266
이용 시간 : 매일 08:30 - 17:00(매월 18일 휴관)
입장료 : 어른 4,500원 경로, 청소년 3,000원 어린이, 군인 2,000원(모노레일 포함)

삼척해양레일바이크

좌 바다, 우 소나무 완벽한 자연의 조합 속에서 신나게 씽씽

삼척해양레일바이크의 모습

삼척 해양레일바이크는 2014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었을 만큼 매력적인 액티비티입니다. 곰솔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삼척 바다를 배경으로 달리며, 오감으로 삼척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소나무와 바다의 조화

우리나라 최초로 소나무와 바다를 함께 구경하며 달릴 수 있는 삼척 해양레일바이크는 친환경으로 설계된 레일바이크로 약 5.4km (편도) 구간을 달립니다.

양옆이나 머리 위로 소나무가 드리우기도 하고, 바다가 가까워지기도 합니다. 바다의 시원한 공기와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 가족, 연인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여행지이기도 합니다. 총 탑승시간은 용화역부터 궁촌역까지 약 1시간이 넘는 시간인데요, 따라서 중간에 휴게소를 들려 쉬어가기도 합니다.

해양레일바이크 휴게소

휴게소에서는 아름다운 바다를 전망으로 하는 편의점이 있어 커피와 간단한 간식도 즐기며 에너지를 보충하고 다시 레일바이크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독특한 사진도 꼭 찍어보세요!

삼척 해양레일바이크의 또 다른 묘미는 바로 다양한 터널입니다. 해양 도시의 특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루미나리에와 레이져쇼, 불빛쇼, 황영조 기념 터널까지 정말 다채로운 터널이 있어 자연과 예술의 조화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척 해양레일바이크>
주소: 용화해변길 23(용화정거장),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공양왕길 2 (궁촌정거장)
이용시간: 1회차(09:00), 2회차(10:30) ,3회차(13:00), 4회차(14:30), 5회차(16:00)
전화번호: 033-576-0656~8
이용요금: (온라인 예매만 가능) 주간 2인승 2만 원, 4인승 3만 원
홈페이지: http://www.oceanrailbike.com/main/main.do

볼거리뿐만 아니라, 바닷가에 위치한 곳답게 삼척은 다양한 해산물 요리가 가득해 관광객의 입을 즐겁게 해줍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다 향기를 머금은 삼척 맛집 세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품 해물탕

몸속에서 살아 움직일 듯 신선한 해물탕 맛집

먼저 시원한 해물탕이 유명한 '일품해물탕'을 찾았습니다. 다소 오래된 듯한 정감 있는 외관에서 맛 집의 기운이 물씬 느껴집니다. 이 식당은 문어, 전복을 활용한 요리를 선보이는데요. 삼척 시내에서 해물탕 잘하는 집으로 잘 알려진 만큼, 점심이 되니 이미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해물탕의 경우 가격이 조금 나가지만, 신선한 식자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지불한 돈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그 외 국밥, 비빔밥 같은 식사 메뉴를 시킬 수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입맛을 돋워 주는 밑반찬들을 집어먹고 있다 보면 오늘의 주인공 해물탕이 등장합니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해물탕입니다. 부추, 파 등의 채소를 넣어 국물을 시원하게 내었고 여기에 조개, 물망치, 소라 등의 해산물도 푸짐하게 들어 있습니다. 가만히 보고만 있어도 군침을 돌게 하는 비주얼입니다.

탕이 끓기 시작하면, 직원분께서 오셔서 살아있는 산낙지를 풍덩! 해물탕에 넣습니다. 다소 놀라운 비주얼이지만, 그만큼 싱싱한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낙지가 익으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먹기 좋게 잘라 주신답니다.

탕이 다 끓고 국물을 한 모금 먹어보니, 역시나 시원한 국물이 예술이었는데요. 탱탱하면서도 부드러운 낙지와 그 외 다양한 해산물을 건져먹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탕 안에 있는 '물망치'라는 생선은 살이 입에서 살살 녹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었는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 좋아할 맛입니다. 또한 중간중간 육수를 부어주시기 때문에 오랫동안 처음과 같은 맛을 유지한답니다.

식당 한쪽 편에는 자세하고 친절하게 해물탕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 더욱 맛있게 해물탕을 즐겨보세요! 삼척 여행 중 싱싱한 동해산 문어와 생선을 맛볼 수 있는 해물탕을 먹고 원기 충전 어떠신가요?

<일품해물탕>
위치: 강원 삼척시 중앙시장2길 22-16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재료 소진 시 마감)
전화번호: 033-574-1412
대표 메뉴: 해물탕(중) 40,000원, 해물탕(대) 60,000원, 문어국밥 10,000원, 문어비빔밥 7,000원

관음굴식당

향긋한 맛이 일품인 송어회를 맛볼 수 있는 곳

삼척은 산맥과 바다가 공존하는 특성을 보여, 동굴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을 갖췄는데요. 따라서 삼척의 대표 관광지 하면 환선굴, 대금굴, 관음굴을 빼놓을 수 없죠. 이 일대에 위치한 관음굴 식당을 찾았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가정집 같은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다소 정돈되지 않은 인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부모님의 구수한 손맛이 느껴질 듯한 공간이었습니다.

가정식 백반을 팔 것 같은 이 식당의 대표 메뉴는 다름 아닌 송어회!

송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바다 물고기랍니다. 생긴 것도 연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송어회는 송어 요리 중에서도 맛이 으뜸간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영롱한 붉은빛이 보자마자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송어회를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분들은 비리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지만, 전혀 비리지 않고 오히려 단 맛이 입안에 향긋하게 퍼집니다. 여기에 아삭아삭한 채소와 초고추장을 곁들이면 새콤한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송어회 정식에는 매운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의 매운탕은 조금 특별한데요. 일반 횟집에서 맛볼 수 있는 매운탕과는 달리, 감자와 무를 넣어 걸쭉하고 구수한 국물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고소한 생선살이 씹혀 밥과 함께 계속 먹을 수 있는 맛이었습니다.

송어회 정식뿐만 아니라 더덕구이 정식도 이 집의 대표 메뉴인데요. 이 더덕구이는 씹으면 씹을수록 더덕 특유의 달콤하면서 씁쓸한 맛이 깊어지고, 발라져 있는 매콤한 양념에 은은한 불향이 더해져 마치 맛있게 양념된 고기를 먹는듯합니다. 더덕구이 정식에 나오는 메밀전, 두부, 깻잎, 멸치볶음 등의 밑반찬도 엄마의 손맛이 느껴집니다.

삼척 동굴 투어 후 허기진 배를 관음굴식당에서 채워보세요!

<관음굴식당>
위치: 강원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 2 반
전화번호: 033-541-1624
대표 메뉴: 송어회정식 35,000원 (매운탕 포함), 더덕구이 정식 12,000원

행복횟집

강원도 대표 메뉴, 물회가 맛있는 가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동해하면 떠오르는 대표 메뉴, 물회로 잘 알려진 ‘행복횟집’입니다.

회메뉴인 우럭, 광어도 판매하지만 이 집의 대표메뉴는 뭐니 뭐니 해도 물회! 물회는 회를 잘게 썰어 넣은 후 시원한 양념 육수를 부어 먹는 회 요리로, 강원도 해안가 지역의 유명한 향토음식입니다.

주문한 물회가 나왔습니다. 수북이 쌓여 있는 양배추에 회가 썰어져 올라가 있습니다. 정갈한 밑반찬, 그리고 물회와 함께 먹을 소면, 마지막으로 살얼음이 동동 띄워져 있는 양념 육수까지 전부 나오면 물회를 먹을 준비 완료!

이렇게 육수를 넣고 섞으면 물회가 완성됩니다. 육수는 듬뿍 넣어야 하기 때문인지 몰라도, 생각보다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었는데요. 기호에 맞게 초장을 첨가해 먹으면 더욱 새콤달콤 맛있는 물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물회는 세꼬시, 즉 뼈가 함께 썰어져 나온다는 사실도 참고해주세요. 다소 생소한 식감일 수 있지만 먹다 보면 묘한 중독성을 일으킵니다.

평범한 바닷가 마을의 횟집을 연상시키는 내부 모습입니다. 한쪽에는 유명인들의 사인이 잔뜩 붙어 있어 맛집임을 증명해주고 있네요. 창밖으로는 한적한 덕산해수욕장의 모습이 들어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바다여행의 낭만, 그중에서도 동해안의 별미인 물회를 맛볼 수 있는 행복횟집에서 행복한 여행의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행복횟집>
위치: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덕산해변길 150
영업시간: 매일 09:00 - 21:00
전화번호: 033-572-3277
대표 메뉴: 전복물회 15,000원, 일반물회 12,000원, 회덮밥 12,000원

아름다운 자연과 신나는 즐길 거리가 어우러진 삼척. 이미 SNS 상에서 삼척은 핫한 여행지 중 하나인데요.

이번 가을(10~11월)에는 죽서루 국화축제, 전국바다낚시대회 등 다양한 축제와 즐길 거리가 마련되어있다고 하니 언제나 365일 환영하는 즐거운 삼척으로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D

/사진 트래블리더 10기 남윤진, 이다정, 장다빈, 최성일, 황정빈 (삼척팸투어)

작가의 이전글 송이 가요 송이 가~♬ 가을이 제철인 양양!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