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메디닷컴 Apr 21. 2022

‘만병의 근원’ 고혈압 예방하는 식품 7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로 불립니다. 그 이유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가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고혈압은 신장(콩팥)병, 심장마비, 뇌졸중, 시력 문제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는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는 것이죠.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소금(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과 과일, 채소 등을 더 많이 먹는 등 식습관 개선으로 혈압을 자연스럽게 낮출 수 있습니다. 미국의 건강, 영양 정보 사이트 ‘조이바우어닷컴’과 건강, 의료 정보 사이트 ‘프리시즌메드닷컴’이 혈압을 낮추는 식품 7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시금치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죠.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며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마늘  


미국 뉴올리언스 임상연구센터에 따르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양파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따르면,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 성분이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바나나


들고 다니며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더운 계절에는 얼려서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성인 하루 칼륨 섭취량(4700mg)의 약 11%에 해당하는 422mg이 들어 있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계피


육계나무의 껍질인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물에 녹여 마시게 한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단에 꼭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다크 초콜릿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 30칼로리에 해당하는 다크 초콜릿 작은 조각 한 개를 18주 동안 매일 먹은 사람은 체중 증가나 다른 역효과 없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코아 분말이 70% 이상 든 다크 초콜릿이 이런 효과를 발휘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칼로리 소비와 식욕 억제 돕는 식품 4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