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디어리터러시 Apr 05. 2016

4월 13일 제20대 총선 똑똑한 유권자 되기!


[요약]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에 언론과 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4.13 제 20대 총선에서 소중한 한 표를 선사하는 똑똑한 유권자가 되기 위해 사전투표와 후보자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4월 13일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이 불과 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달 31일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고부터 더욱더 언론과 국민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4·13 총선. 똑똑한 유권자가 되기 위해 사전투표와 후보자 자질 검증 홈페이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기억하시고, 확인하신 후 여러분의 소중한 권리인 투표를 꼭 하길 바랍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사전투표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실 거주지가 다른 분 혹은 투표 당일 출장이나 해외여행이 잡혀있는 분 모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식 선거일 이전에 투표할 수 있도록 사전투표제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사전투표는 별도의 신고를 거쳐, 투표용지를 미리 받고 부재자투표소에서 투표를 했던 부재자투표가 2014년 폐지되고 신설된 투표제도입니다.


사전투표 선거일은 공직 선거일 5일 전 이틀간입니다.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일이 4월 13일이기에 이번 사전투표 선거일은 4월 8일 금요일부터 4월 9일 토요일까지입니다.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별도의 신고절차 필요 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사전투표는 관내선거인과 관외선거인으로 나누어 투표를 진행합니다. 사전투표소 주소와 주민등록증 거주지가 같으면 관내선거인, 다르면 관외선거인입니다. 사전투표소는 전국의 읍·면·동사무소와 공항·역 등 총 3천 511곳에 설치되어 운영됩니다. 우리지역의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nec.go.kr) 상단 ‘사전투표소 찾기’에서 주소지를 검색하면 알 수 있습니다. 관내선거인은 신분증으로 본인확인 후 지역구, 비례대표를 뽑는 투표용지 2장을 받습니다. 그 후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로 기표(정당,후보자)한 후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관외선거인은 투표용지와 함께 주소가 부착된 회송용봉투를 받습니다.


투표 후 투표지를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한 뒤 투표함에 회송용봉투를 넣으면 투표가 완료됩니다.관외선거인의 경우 회송용봉투에 넣지 않은 투표지는 무효처리 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봉투에 주소 라벨이 제대로 잘 부착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 확인과 후보 평가, 3분만 투자하세요.


투표에 앞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본인의 선거구 확인입니다. 선거구에 변동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표 전 한 번쯤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선거구 확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http://info.nec.go.kr/)에서 가능합니다. 확인이 끝났다면, 후보의 자질을 평가해야합니다. 이전에는 후보의 경력과 각종 기록이 담긴 공보물이 우편으로 배송되었으나 요새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공보물을 받지 못한 분 혹은 빠르게 자질을 확인하고 싶은 분을 위해 ‘3분 총선(http://www.vote0413.net/)’을 소개합니다.

<출처: 3분 총선 홈페이지 캡처>


3분 총선 홈페이지에서 먼저 자신의 선거구 또는 후보의 이름의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뜨는 후보 이미지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시민 단체들이 선정한 낙천낙선 후보와 그 사유, 현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의정활동,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주요 이슈와 정책에 대한 후보의 발언과 입장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구 검색 외에 총선 이슈를 통해서도 그와 관련된 후보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총선 이슈는 인사청문회 황당 발언, 막말과 약자 혐오 등 총 20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투표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대변하고, 국민을 위해 일할 제대로 된 사람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가오는 4월 13일, 각 후보의 자질을 평가하신 후 제대로 된 본인의 권리를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기사]

헤럴드경제후보자 범죄이력까지 한눈에사이트 ‘3분 총선’ 인기 2016.03.2016.03.21.

YTN, 4월 8-9일 사전투표나도 해도 될까? 2016.03.3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