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디어 사용설명서] 3화 - 유튜브 편 -

by 미디어리터러시


시리즈3- (표지).jpg


코로나19로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초등학생 여러분들!

여러분들은 어떤 미디어들을 이용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스마트폰? 게임? 유튜브? 1인 방송 시청?


여러분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유튜브 이용방법을 알려드릴께요

한번 같이 따라해 볼까요?


시리즈3- (1).jpg


첫째, 연령대에 맞는 시청습관이 필요해요.

유튜브 콘텐츠에도 연령 제한이 있어요!

가입시 자신의 연령에 맞게 회원가입을 하고 반드시 연령에 맞는 영상을 시청하세요!

유튜브 연령 제한에 맞게 유튜브 개인정보 보호 및 안전 센터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opic/2803240?hl=ko&ref_topic=6151248 )에 접속해
연령에 맞게 잘 이용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그밖에도 유치원 놀이, 1~2학년 놀이, 3~4학년 놀이, 5~6학년 놀이,
집밥 홈밥, 도전 내가 최고, 집!콕! 등 집에서도 재밌게 놀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담긴 홈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view/playstart )에도 접속해 보아요.


시리즈3- (2).jpg


둘째, 시간을 정해놓고 유튜브를 시청해요.

유튜브를 시청할 때는 이 콘텐츠가 어떠한 목적으로, 왜 만들어졌는지 생각하면서
정해진 시간동안 동영상을 시청해야 해요.

닐슨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쓰는 앱은
2016년 카카오톡이 가장 많았지만, 2017년에는 유튜브가 가장 사용 시간이 길었다고 하네요!


시리즈3- (3).jpg


셋째, 제한모드를 설정하세요.

유튜브에서 제한모드 설정을 해두면 유해한 콘텐츠를 보지 않도록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시리즈3- (4).jpg


넷째, 유튜브 콘텐츠를 무조건 신뢰하는 습관은 위험해요!

재미와 구독자 수를 늘리기 위한 자극적인 영상도 많아요.
믿을 수 있는 내용인지 생각하며 시청해야 해요.


시리즈3- (5).jpg


부모님께서는 자녀들이 아래 가이드라인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첫째, 유튜브를 스스로 조절하고 절제하고 있는지 생활 습관 되돌아보기

둘째, 유튜브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알고 계획적으로 사용하기

셋째, 유튜브가 내 삶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넷째, 유튜브를 통해 불법적인 일들을 하지 않기


시리즈3- (6).jpg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을 막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고생 중이신 모든 분들께 응원의 말씀 전합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이겨냅시다!


기획.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팀

집필. 김형태(시흥능곡초등학교 교사)

#유튜브 #시청습관 #미디어 #미디어이용
#미디어리터러시 #콘텐츠 #코로나19 #유튜브연령
#youtube #한국언론진흥재단

keyword
작가의 이전글‘15세 선생님, 81세 학생’의 SNS 활용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