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신호등 캠페인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MZ세대를 위한 동영상 뉴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동영상 콘텐츠가 점점 더 많아지고 뉴스 또한 동영상으로 접하게 되는데요!
특히 MZ세대의 동영상 뉴스 활용이 많아졌대요~
우린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동영상 뉴스란 무엇인가요?
동영상 뉴스는 전통적인 지면 기사와 달리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뉴스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공중파 TV 뉴스가 있으며,
스브스뉴스, 14F 등 언론사의 뉴미디어를 비롯해 개인 채널의 뉴스가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유튜브를 통한 가짜뉴스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져
동영상 뉴스 시청 및 활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왜 MZ세대인가요?
MZ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 읽는 정보보다 보는 정보에 익숙한 세대이며,
동영상으로 소통하는 세대입니다.
하지만 점점 MZ세대의 디지털 문해력 저하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2018년 OECD 국가 만 15세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문해력 부문에서 2006년 조사국 중 1위를 차지했던 우리나라는
2018년 조사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 OECD PISA)
이를 극복하기 위해 MZ세대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올바르고 현명한 미디어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뉴스읽기 뉴스일기> 신호등 캠페인을 통해
동영상 뉴스를 볼 때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활용법을 알려드릴게요.
나의 디지털 리터러시 실천 현황을 신호등으로 표시해 주세요!!
① 내가 본 동영상 뉴스를 같은 주제의 지면 뉴스와 비교하며 팩트체크!
동영상 뉴스는 요약적이고 함축적인 정보를 다룰 수 있어요.
뉴스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사건인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지면 뉴스와의 비교가 효과적이랍니다.
동영상으로만 뉴스를 접했을 때보다 더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어보아요!!
나의 동영상 뉴스 활용 신호등의 신호는 무엇인가요?
<뉴스읽기 뉴스일기> 신호등 스티커로 표현해요!!
② 유해뉴스 및 콘텐츠는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신고하기!
거짓 정보를 담고 있는 가짜뉴스,
자극적인 내용을 강조하는 유해뉴스와 콘텐츠들은
내 주변 사람들과 사회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이를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신고하는 태도로 디지털 리터러시를 실천해요!
③ 디지털 공간에서도 나와 타인의 권리 존중하기!
디지털 공간에서 같은 콘텐츠를 접하고 상호 소통하는 우리는
서로를 존중해야 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해요.
글이나 댓글을 남길 때는 나의 말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지는 않을지
한 번만 더 생각해 보아요~
<뉴스읽기 뉴스일기> 신호등 캠페인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하고
제3회 공모전에 참여해 보아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제3회 일기장 다운받기 ▶ www.뉴스읽기뉴스일기.org
■ 문의 : 공모전 운영사무국 02-2257-6389 / 카카오톡 ‘뉴스읽기뉴스일기’
(평일 10:00~17:00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