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항아리 Jul 23. 2023

딸의 첫사랑(고백)

-  전지적 엄마 시점  

딸에게 남자친구가 있다.


3학년에 이어 4학년때도 같이 반이 된,

유머러스하고 친절하며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도 좋은 밤톨 같은 한 아이가

내 딸의 남자친구란다.


지난 4월, 어느 오후에 있었던 일이다.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학교 끝나고 집에 돌아온

딸과 전화 통화를 했다.

유독 목소리가 하늘 끝가지 닿을 만큼 들뜬 아이는 조잘조잘 쏟아내기 시작했다


-  "엄마 축하해 줘 나 남친생겼어!"

-  "응? 어떻게 된 거야? 00 이가 사귀쟤?"

-  "아니! 내가 고백했지!"


잠들기 전 대화 나눌 때마다 그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설레하던  딸에게

'그래, 지금처럼 좋은 친구로 지내면 되는 거야'

라며 '의도가 담긴' 조언을 했던 게

머리를 스쳐 지나갔다.

하지만 내 딸은 하고야 말았단다, 고백을!


아이고 아부지요..!


-  "와! 축하해. 어떻게 말했어?

     00 이는 뭐라고 대답했어?"

-  "뭐, 내가 좋아한다고 말했지"

-  "그랬더니?"

-  "응, 그랬더니 00 이가'오늘부터 1일이네'

     이렇게 대답했어"


사람 없는 공간에서 속삭이며 통화하던 나는

돌고래 비명을 지르고야 말았다.

본의 아니게 로맨틱한 장면을

1열에서 직관해 버린 기분이다.

딸은 3학년 2학기부터 이 친구를 좋아했는데

알고 보니 그 남자애는 3학년 1학기부터

딸을 좋아했단다.

이런 '운명적인' 사연도 함께 들으니

인기 로맨스 드라마급 달달함에

나는 자동 오두방정 모드가 돼버렸다.  


'요즘애들'이라는 말을 쓰고 싶지 않았지만

내 안에서 터져 나오는 감탄을 표현할 단어가

'요즘애들' 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요즘애'가 바로 내 딸이라니.


그날 온몸으로 깨달았다.

엄마 노릇 10년 만에 완전 새롭고

어려운 퀘스트를 만났다는 것을.

그리고 그녀만의 독립된 세계는 분명히 존재하고 딸은 이미 그 세계를 여행 중이라는 것을.


내가 고백을 한 것도 아니고 고백을 받은 것도

아니지만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다.

그러다 이런저런 걱정이 불쑥불쑥

튀어나오기 시작했다.


-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받는 건 아닐까?'

- '공부를 소홀히 하면 어쩌지?'

- '핸드폰만 붙잡고 살 수도 있어'


조급증이 발동해 이런저런 염려를 하는 나에게

 시원하게  어퍼컷 한 대를 날렸다.


- "엄마, 남친이 생겼다는 건  남자아이들 중에서

    베프가 생겼다는 거야.  비밀이나 고민도 말할 수                                  

    있다는 거야.

    엄마는 왜 자꾸 걱정을 하는 거야. 축하를 해야지"


아 그렇구나,

순수하고 예쁜 관계에 필터를 씌운

이 엄마를 용서해 다오.


아이와 전화통화를 끝낸 나는 사무실로 돌아와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며 토독토독

남편에게 문자를 보냈다.


여보,
00이 남자친구 생겼어
00한테 고백해서 오늘부터 1일이래
이 적극적인 여성을 우짜면 좋노
걱정했더니 하는 말이
"이건 축하할 일이야 마음 고민 털어놓을 남자 절친이 생긴 거야"
머쓱, 우리 오바하지 말자"


작가의 이전글 11살 생일파티 관찰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