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라운 Oct 30. 2017

비트코인 블록 크기의 문제

블록체인의 크기가 실제로 심각한 문제이긴 하지만 변하지 않는 디지털 개체를 제공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갑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귀하도 기계에 노드를 도입하기에는 블록체인 크기가 너무 커서 난감함을 겪고 계심에 백 번 공감합니다.


설치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전문지식도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노드 전체를 호스팅하는 것을 버리고 대신 가벼운 자원만 쓰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봤습니다.


비트코인 장부가 너무 거대해져서 사람들이 실제로 거래를 호스팅하려면 데이터 센터를 호스팅해야 할 지경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기까지 가려면 하이퍼레저(hyperledger)가 사전에 합의에 다다르기 위해 여러 서버를 활용하는 것처럼 비슷한 방식으로 합의에 도달해야 합니다.


하이퍼레저는 여러 서버에서 이끌어 낸 합의로 불변성을 이루어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에서는 어떻게 비트코인을 계속해서 안전하고 유지가 쉽도록 규제하려는지 어떤 계획도 접하지 못했습니다.


한편 이더리움은 큰 전산력 없이도 채굴할 수 있으며 작업 증명에서 지분 증명으로 전환할 계획이 분명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평범한 채굴자에게는 일이 좀 더 손쉬워집니다.


비트코인 개선 제안(Bitcoin Improvement Proposal) 시스템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여기서 사람들이 비트코인 생태계 내부를 개선하는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노드의 모든 이전 거래가 유효한 블록으로 인정될 때에만 투표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평범한 채굴자가 채굴을 포기하지 않는 한 채굴 자원을 관리하고 과두제와 독과점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채굴을 계속하는 한 우리는 함께 변화를 일으킬 힘이 있습니다. 속담 그대로 함께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무너집니다.


21: 메세지에 응답하고 업무를 완수하여 돈을 버세요가 현재 더 많은 사람들이 노드를 설치하도록 힘을 실어주는 데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참조:

Blockchain Size
bitcoin/bips
https://en.bitcoin.it/wiki/Bitco…


크라운 뉴스레터 구독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