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은 두 번째로 인기가 높은 가상화폐이며 시중에 나와있는 디지털 화폐 중 가장 전망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을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왜 전망이 있는지 이유를 몇 가지 설명하겠습니다.
이더리움은 가치를 전송하는 장부에만 그치지 않기 때문에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의 폭이 더 넓으며 진입할 시장이 더 넓습니다. 사람과 컴퓨터 쪽 당사자가 동일하게 배포하는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고 배치하고 실행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계약 협상이나 이행을 촉진하고 인증하거나 집행하는 컴퓨터 프로토콜이며, 계약서 조항의 논리를 종종 모방합니다. 스마트 계약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이를 통해 다양한 계약서 조항의 일부 또는 전체가 자체로 이행되고 집행되거나 둘 다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스마트 계약의 목표는 기존 계약법보다 더 우월한 보안을 지원하고 계약 관련 거래 비용을 절감하는 것입니다.
이더리움 위에 구축할 수 있는 간소함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예를 들면 Slock.it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지불을 조건으로 일정 시간 동안 특정 지갑에게 잠금이 해제되는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에어비앤비 숙박을 지불하기 위해 문 앞에 서서 핸드폰에서 긁은 다음 집에 들어가는 게 상상이 되시나요? 열쇠를 넘겨주는 절차는 없지만, 핸드폰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좀 난감하지요.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은 구축된 방식도 다릅니다. 이더리움은 sha-256 알고리즘 대신 ethash를 쓰기 때문에 개개인이 채굴 경쟁을 벌일 수 있습니다. ethash는 메모리에 기반(memory hard)하기 때문에 가동되려면 메모리가 필요하고, 그래서 GPU에서 더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이더리움은 고스트 프로토콜을 쓰는 똑똑한 해킹 때문에 비트코인보다 블록 시간이 더 짧습니다. 블록체인의 포크가 보상을 받으면서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더리움에서는 거래가 20초 안에 확인되어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제 모델과 계획도 장점입니다. 이더리움은 작업 증명에서 지분 증명으로 이전할 계획이며, 현재 지속되는 안정된 블록 보상을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