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타래 May 24. 2020

설비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3가지 역량

설비 엔지니어로 만 3년간 일을 하면서 힘든 점도 많고 열정도 떨어질 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일을 잘하고 싶다. 그러러면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계발해야 한다. 그렇다면 설비 엔지니어의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



1. 수많은 에러와 문제의 패턴


설비 엔지니어는 경험이 중요한 직종이다. 에러나 불량이 생기는 패턴을 많이 알고 있을 수록 새로운 에러나 불량의 원인이나 해결책을 빠르게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패턴을 알고 있는 사람이 유리한 편이다.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문제를 겪고 조치를 해서 패턴을 저절로 하나씩 습득하기 때문이다. 설비의 문제를 해결하는 설비 엔지니어로서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 많은 패턴을 익혀야 한다.




2. 경험의 데이터화


하지만 경험만으로 일을 하는 시대는 지나고 있다. 최근 설비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를 흘리지 않고 모을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고 있다. 그래서 선배들이 소리로, 눈으로, 촉감으로 파악하던 이상점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감을 데이터화 하는 것이다.


데이터 흐름을 만들고 저장하는 기술, 모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은 앞으로의 설비엔지니어 역량이다. 파이썬, 머신러닝, MySQL 등에 사내 시스템 사용 능력이 필요하다.




3. 리더십


교대조를 이루어 근무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빠르게 관리자가 된다. 그래서 인원은 적지만 하나의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리더십과 조직 운영에 대해 일찍부터 생각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막상 조장이 될 때 시행 착오가 클 확률이 높다.



3가지 역량을 계발


위의 3가지 역량은 내가 생각하고 주변에 물어가면서 정한 설비 엔지니어의 역량이다. 아쉽게도 나에게 저 3가지 역량을 모두 가지지는 못한 것 같다. 여러 문제를 직접 해결하거나 선배들의 경험을 모으고 그 당시 데이터를 경험과 비교해서 경험의 데이터화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코딩과 통계 공부를 계속 할 예정이다.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조직을 운영하는 원칙과 목표를 세우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원동력인 커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