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Kyber Network Oct 21. 2018

커뮤니티 및 생태계 업데이트: 탈중앙화 생태계 조성

카이버 2.0 행사 이후로 커뮤니티 및 생태계와 관련해 많은 일들을 해왔습니다. 이에 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웹사이트 개편이 있었으며, 개발자 포털을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카이버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한 설명도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 포털에서는 카이버와 연동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이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로이가 쓴 글 Kyber, Togethe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의 시작과 앞으로 블록체인의 다음 장을 열기 위한 카이버의 포부와 계획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진정으로 큰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참여자들과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카이버에게 물론 저희 제품을 만드는 것은 중요한 일지미만, 탈중앙화 생태계 다른 참여자들이 카이버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그 못지않게 중요한 일입니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저희가 하고 있는 일들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생태계 관련 업데이트


카이버 유동성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들의 등장

탈중앙화 세계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연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카이버는 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프로젝트들이 카이버와 연동하고, 카이버를 도입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카이버는 최근 개발자 포털을 출범했고, 다른 어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들이 카이버와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세세하고 정확한 연동 가이드와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이버를 활용하는 플랫폼들 (#Powered by Kyber)


카이버 네트워크 생태계 내 4개의 새로운 탈중앙화 프로젝트가 합류했습니다. 각각 Betoken, Moatfund, Easwap 그리고 Galion 입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카이버가 최근 공개한 API*와 도큐멘테이션 가이드를 활용해 카이버와 연동했습니다.


1) Betoken

비토큰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또한 투자 전략을 공유함으로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토큰이 카이버를 어떻게 활요해 연동했는 지는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2) MoatFund

모트펀드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펀드 운용 프로토콜입니다. 카이버 유동성 풀을 활용해 모앗펀드에서는 쉽게 포트폴리오를 리밸런스할 수 있습니다.


3) Easwap

독립 개발자 Samyak Jain (트위터 @smykjain)은 카이버 유동성 네트워크를 활용해 토큰 환전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Samyak은 불과 15일만에 easwap.com을 개발했으며, 개발과정을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공유했습니다. 새롭게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하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 입니다.


4) Galion

갤리온은 유저들이 스스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지출관리를 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입니다. 갤리온은 카이버와 연동해, 플랫폼 내에서 즉각적이고, 안전하며 매우 쉽고 편한 암호화폐 환전을 제공합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왜 카이버의 유동성풀을 활용했는 지 밝힌 바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들이 유동성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생태계를 키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며 당연하게도 카이버의 핵심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연동들은 카이버가 블록체인 세상의 새로운 장을 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카이버는 수많은 암호화폐을 유용하게 만들고,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에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블록체인의 새 장의 핵심 인프라가 되고자합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은 저희가 개발자 포털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언제든 카이버개발자 텔레그램 채널에서 저희에게 기술적 도움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위 프로젝트들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카이버 개발자 포털 내 도큐멘테이션과 가이드를 통해 연동되었습니다. 어떤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토콜도 카이버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는 카이버의 허락이나 허가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토큰 간 거래나 토큰 지불이 필요하다면 누구나 카이버 유동성 풀에 접근해 연동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관련 업데이트


베트남 새로운 오피스 조성

카이버는 구성원들이 창의적이고 활기차게 일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0명 가량의 베트남 개발팀은 저희에게 매우 중요한 구심점 중 하나이며, 얼마전 새 사무실에 입주했습니다. 현대적이고 개방된 업무 환경에서 구성원들이 함께 협업하고 최고의 결과물을 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름답고 개방된 환경의 베트남 오피스
컨퍼런스 콜과 회의를 위한 미팅 룸
카이버 베트남 팀 사진

글로벌 팀, 일본 시장 진출을 알립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는 재능있고 열정 넘치는 인재를 항상 모시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타이스케와 함께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타이스케는 일본에서 커뮤니티를 관리할 예정이며, 밋업, 이벤트, 인터뷰와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 일본에서 카이버를 알리는 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타이스케! 카이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일본 공식 트위터 계정을 시작했습니다. 일본 트위터 계정을 통해 커뮤니티 소식을 일본어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타이스케는 얼마전 도쿄에서 열린 워크숍에 참여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와 개발자, 인플루언서와 소통했습니다. 워크숍에서 참여자들은 Web 3.0과 카이버가 탈중앙화 세상에서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배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활동을 통해 일본 내 생태계와 커뮤니티를 키워나가고자 합니다.


로이, 크립토 밸리 발표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주요 컨퍼런스에 참여해 카이버의 목표와 비전에 대해 커뮤니티에 알리는 것은 저희가 중요하게 여기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로이는 전 세계를 다니며 카이버의 탈중앙화 유동성 네트워크를 알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말타와 리티헨슈타인에 방문했으며,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크립토 밸리 컨퍼런스에 키노트 스피커로 참석했습니다. 다른 참석자로는 코넬의 에민 군 시러 교수, 아라콘의 루이스 쿠엔데, 멜론포트의 모나 엘 이사 그리고 디피티니의 도미닉 윌리엄스가 있었습니다.


크립토 밸리에서 로이의 발표

로이는 발표에서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인사이트와 왜 카이버가 현존하는 다른 탈중앙화 거래소와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을 취하고 있는 이유를 공유했습니다. 시세차익을 위한 오더북 기반의 거래소와 달리, 카이버는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내에서 즉각적이고, 매우 쉽고 간편한 암호화폐 간 교환을 지원함으로써 탈중앙화 생태계를 대중에 소개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로이의 발표에 대한 요약은 Daily Fintech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론, 베를린 DappCon 발표

카이버의 CTO 야론은 베를린에서 열린 DappCon에 초청되어 발표했습니다. Dappcon은 Gnosis가 주최하였으며,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이자 컨센시스 창업자로 유명한 조셉 루빈, Gnosis의 마틴 코플만 등 블록체인 내 유명인사가 대거 참여했습니다. 야론은 카이버가 온-체인 상에서 유동성을 어떻게 공급하고, 받고 있는지 리저브 구조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다른 탈중앙화 거래소 또한 카이버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야론은 또한 Herdius의 Balazs Deme과 Gnosis의 Alexander Hermann과 함께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패널 토의에 참석했습니다.

DappCon에서 야론의 발표와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패널 토의

GroundX가 주최한 기술 컨퍼런스 TXGX에서 Gormos 소개

유럽 일정을 마친 뒤 카이버는 한국 블록체인 주간에 참석했습니다. 로이는 서울에서 열린 비욘드 블록스와 제주에서 열린 TXGX 테크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TXGX에서는 Aelf의 Zhuling Chen, Quarkchain의 Qi Zhuo와 함께 확장성 관련 패널 토의에 참석했으며, 카이버가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확장성 솔루션 Gormos에 대해 참석한 개발자들에게 발표했습니다. Gormos는 2019년 3분기 중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며, 특정 분야의 어플리케이션에 높은 속도를 낮은 비용과 낮은 지연 시간과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참석자 들로는 Zilliqa의 Xinshu Dong, Oasis Labs의 Dawn Song 그리고 Tomochain의 Long Vuong가 있었습니다. TXGX 포럼은 아시아 전역의 블록체인 리더들을 한데 모아, 카이버와 다른 생태계 내 플레이어들이 서로를 돕고 나아가 강한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Quarkchain과 Aelf와 함께 한 패널토의 (TXGX Tech Forum)

한국에서 학생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밋업 개최

카이버 네트워크의 한국 대표인 Tiger와 함께 한국에서 개발자 밋업을 개최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블록체인 학회이자 리서치 조직인 디사이퍼와 함께 하였으며, 로이는 탈중앙화 유동성 네트워크로서 카이버의 비전과 함께 토큰 세일부터 얻은 경험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공간을 제공해준 해시드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해시드 라운지에서 서울대 학생들과 함께 학생 밋업을 개최


한국에서 Block72 밋업에 참석

사업 총괄 TN Lee는 한국 블록72가 주최한 밋업에 참가하였습니다. 주제는 “어떻게 블록체인 기술을 주류에 편입시킬 것인가” 였으며, TN은 어떻게 카이버 네트워크가 탈중앙화 생태계를 더 나아가게 하는지, 다른 암호화폐를 유용하게 만드는 지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Theta 네트워크와 IoTex와 함께한 패널 토의에서는 기존 산업군을 탈중앙화 하는 것에 어려운 점과 접근 방식을 함께 소개했습니다. 다른 참석자로는 블록체인 업계 유명인사인 Quantstamp의 Richard Ma, Zilliqa의 Xinshu Dong이 함께 했습니다.



TN이 카이버 네트워크에 대해 발표

8월에는 카이버가 생태계 조성과 커뮤니티 빌딩을 위해 취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더 많은 교육자료와 마케팅 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로드맵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이버네트워크에 대해


카이버의 탈중앙화 유동성 네트워크는 플랫폼과 생태계 내 즉각적이고 아주 쉽고 편리한 암호화폐 간 교환을 지원합니다. 카이버 유동성 풀에는 토큰 홀더들을 포함해 누구나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DApp과 프로젝트들은 간단한 연동만으로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이버는 암호화폐 간 생태계를 연결함으로써, 암호화폐들이 더 많은 쓰임을 가지는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Reddit: https://www.reddit.com/r/kybernetwork/

Twitter: https://twitter.com/kybernetwork/

Telegram group: https://telegram.me/kybernetwork

Telegram channel: https://telegram.me/officialkybernetwork

Facebook: https://www.facebook.com/kybernetwork

Medium: https://blog.kyber.network/

Website: https://kyber.network/

매거진의 이전글 Kyber, Together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