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Oct 08. 2020

제2의 뇌를 만드는 10가지 원리

두 번째 뇌를 만들기

Tiago Forte의 Building a second brain 강의를 들은 블로거가 정리한 10가지 원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뇌를 만드는 10가지 원리


1. Borrowed Creativity: Stand on the shoulders of giants.
창의성 빌려오기 : 거인의 어깨에 기대라
2. The Capture Habit: Outsource memory to devices.
저장하는 습관 : 장치나 기계에 기억력을 위탁해라
3. Idea Recycling: Reuse ideas repeatedly.
아이디어 재활용 : 반복적으로 아이디어를 재사용해라
4. Projects over Categories: Don't silo insights - organize them into projects you are working toward, right now.
카테고리에 걸친 프로젝트 : 통찰력을 저장하지 말고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로 정리해라
5. Slow Burns: Not everything has to be a Heavy Lift. You can accumulate in the background.
천천히 해라 :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할 필요는 없다. 천천히 자료를 모으면 된다.
6. Start With Abundance: Don't start from a blank canvas.
풍성하게 시작해라 : 빈 캔버스로 시작하지 말아라.
7. Intermediate Packets: Break down work into manageable projects.
중간 패킷이 필요하다 : 현재하고 있는 작업을 관리 가능한 프로젝트로 나누어라
8. You Only Know What You Make: Taking action is the best way to discover what you don't know.
당신이 무엇을 만들지 알고 있다 : 당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행동하는 것이다.
9. Make Things Easier for your Future Self: Package up things for your future self to use.
미래의 자신을 위한 더 쉬운 일을 만들어라 : 미래의 자신이 사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만들어라
10. Keep Your Ideas Moving: You never need to be stuck.
아이디어를 계속 발전시키세요 : 당신을 절대로 어딘가에 갇힐 필요가 없다.


이 블로그를 읽으면서,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말고, 거인이 어깨에 기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모릅니다. 다만, 우리가 개발시키지 못해 알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뇌를 만드는 것은 나를 알아가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관심사와 생각을 정리하고 보관할 수 있는 두 번째 뇌는 평생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오늘도 제2의 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뇌를 구축하기 위해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할지 더 고민하고 실천으로 옮겨야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swyx.io/tiago-forte-second-brain/ 

매거진의 이전글 노션으로 두번째 뇌를 구축한 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