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Dec 20. 2021

제텔카스텐 방식으로 메모할 때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

지식에 지식을 더하다

제텔카스텐 방식으로 메모를 하면 우리 머릿속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단순히 메모를 적는 행위가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가?


위의 두 가지 질문은 제텔카스텐을 활용할 때 생각해봐야 할 점입니다. 단순히 메모를 한다는 행위로 끝나면 안 되고 메모를 통해 결과물을 얻어야 합니다. 단순한 메모는 그저 임시 메모에 불과한 것이며, 문헌 메모와 영구보관용 메모를 작성하고 의견 메모와 주장 메모로 발전시켜 두번째 뇌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먼저 생각해봐야 할 점은 우리가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이 결합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그 지식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거나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식에 지식을 더할 때 우리는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숫자라는 개념을 알아야 덧셈, 뺄셈, 곱셈, 나누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숫자의 개념이 없는데, 사칙연산을 배울 수 없는 것입니다. 결국, 학습이라는 것은 결국 기존의 지식이 있고 그 지식이 새로운 지식과 결합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에 도서 <제텔카스텐>의 저자 숀케 아렌스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습은 노력을 요구한다. 이해하려면 생각해야 하고, 오래된 지식을 적극적으로 검색해서 우리의 뇌가 이것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연결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137쪽 <제텔카스텐> by 숀케 아렌스


제텔카스텐을 활용하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 무언인지 알 수 있게 되고, 새로운 지식을 더할 수 있게 됩니다. 메모를 작성할 때, 인용구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겠다면 기존의 지식이 없다는 뜻입니다.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여 작성한 메모는 새로운 메모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거나 아이디어가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제텔카스텐을 단순히 메모하는 행위로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제텔카스텐은 우리 머릿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텔카스텐의 효과를 체험하고 싶다면, 펜과 노트를 꺼내보세요. 그리고 메모를 작성하고 메모와 메모를 연결해보세요. 몇 개의 메모를 통해 새로운 지식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진정한 자기 계발은 제텔카스텐으로 나만의 지식창고를 만드는 것입니다. 2022년도에는 제텔카스텐을 도전해보세요. 


도서 - 하우 투 제텔카스텐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barcode=9788993784725


매거진의 이전글 [[제레미의 메모상자]] 12월 20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