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Dec 23. 2021

제텔카스텐에서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키워드는 메모의 중간다리

제텔카스텐 방식으로 메모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를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메모를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 키워드가 중요한지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키워드는 메모의 중간다리 


키워드는 메모를 연결해주는 중간다리 역할을 합니다. 도서 <제텔카스텐>의 저자 숀케 아렌스는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정하는 작업은 단순히 요식적인 행위를 훨씬 넘어서서, 생각하는 과정의 중대한 한 부분이 된다. 그 결과, 해당 메모 자체를 더 깊고 상세하게 적어서 다른 메모들과 연결하게 해 준다. <제텔카스텐> 172쪽

숀케 아렌스는 분명하게 키워드가 다른 메모와 연결을 해 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작성된 메모가 다른 메모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연결고리가 필요한데, 키워드가 그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키워드가 하나의 공통분모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라는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글을 잘 쓰는 방법을 기록한 메모,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기록한 메모 등은 글쓰기라는 키워드로 연결이 됩니다. 글쓰기 키워드에서 필요한 내용의 메모를 선택해서 연결하면 논리적이고 풍부한 지식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단순히 메모를 나열하는 작업이 아닌 메모와 메모를 연결하는 작업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키워드별로 메모를 정리하고 연결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메모가 1,000개가 있다고 해도 키워드가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메모와 메모를 연결할 수 없고 지식을 습득하고 확장할 수 없게 됩니다. 


키워드를 작성하는 방법


그러면, 키워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키워드를 작성할 때 처음 해야 하는 작업은 키워드의 정의와 관련 분야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촉매라는 키워드를 작성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촉매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은 변화하지 아니하면서 다른 물질의 화학반응을 매개하여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늦추는 일. 또는 그런 물질. <표준국어대사전>

촉매는 화학 분야에서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경제에서도 사용합니다. 다음 기사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MWC]"5G는 경제성장 촉매…2025년 5G 이통기기 비중 16%"
뉴스1, https://www.news1.kr/articles/?3558824

여기서 촉매는 5G를 활용하여 경제 성장을 유도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촉매는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야별로 사용되는 키워드의 의미를 명확하게 정리하면, 키워드를 분야별로 정확한 뜻을 알 수 있게 되고 그에 해당하는 정보와 지식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메모를 작성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은 더 중요한 일입니다. 키워드를 정성스럽게 정리하다 보면 어느새 메모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작성한 메모를 살펴보면서 키워드도 다시 점검해보세요. 메모와 메모가 연결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우 투 제텔카스텐>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057618


매거진의 이전글 [[제레미의 메모상자]] 12월 23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