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넷플릭스엔 없는 전체 다운로드, 라프텔엔 왜 있을까?

애니메이션 OTT 서비스 라프텔의 다운로드 기능 UX 개선기

안녕하세요. 라프텔 프로덕트 디자이너 샐리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라프텔의 에피소드 다운로드 유저 플로우를 개선한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운로드 기능의 중요성

OTT 서비스에서 다운로드 기능은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인터넷 연결 없이도 미리 다운로드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어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 중이나 여행 중에도 끊김 없이 시청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연스럽게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라프텔의 주요 타겟층인 10대, 20대는 데이터 사용에도 민감한 경향이 있어 다운로드 기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기존의 라프텔 다운로드 기능에는 몇 가지 불편함이 있었고, 이로 인해 관련 VOC(Voice of Customer)가 지속적으로 접수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운로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기능의 다양한 케이스

다운로드 기능은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다운로드가 중단되거나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런 상황에서도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하지만 이러한 복잡한 상황을 매끄럽게 처리하는 것이 UX측면에서는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라프텔은 다운로드 상태에 따라 8가지 케이스(다운로드 전, 다운로드 완료, 다운로드 중, 다운로드 실패, 다운로드 기간 만료, 판권 만료 등)를 제공하고 있고, 각각의 케이스별로 유저가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사실 기능이 많아질수록 인터페이스가 복잡해지기 쉬운데, 이걸 단순화하려다 보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옵션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다양한 상황에서도 유저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UX를 제공하는 것이 다운로드 개선에선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번거로웠던 기존의 다운로드 과정

기존 라프텔에서는 일괄 다운로드 기능이 없어, 유저들이 에피소드를 하나씩 다운로드해야 했습니다. 만약 에피소드가 20개인 작품을 전체 다운로드하려면 유저는 총 40번의 클릭을 해야 했어요. 애니메이션은 드라마와 같은 다른 콘텐츠와 달리 한 시즌에 100화가 넘는 에피소드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 기존의 다운로드 과정은 유저들에게 너무 번거로운 UX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체 다운로드 기능을 도입하여 한 번의 클릭으로 작품 전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화질 설정을 저장해 한 번 설정하면 동일한 화질로 모든 에피소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하여 UX 단계를 줄여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사실 전체 다운로드 기능은 한 번에 많은 에피소드를 처리해야 하는 만큼 여러 예외 사항(판권 만료, 다운로드 불가 콘텐츠 등)을 고려해야해서 개발에도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 이런 이유로 넷플릭스를 포함한 다른 OTT에서도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한 편이 대체로 25분 내외로 짧고 에피소드 개수가 많은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고려하면 라프텔에서는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했고, 개발팀의 노력으로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어요. 또한, 보관함에서도 다운로드 중인 콘텐츠의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UI로 개선하고, 다운로드 취소 기능도 추가해 사용자가 네트워크 상황이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했습니다.


다운로드 만료 갱신 기능 추가

다운로드한 에피소드는 일정 기간 동안만 시청 가능한 다운로드 만료일이 존재하는데요. 이건 OTT 서비스에서 저작권 보호를 위한 조치로 무조건 필요한 기능이에요. 하지만 라프텔에서는 다운로드 만료일이 멤버십 만료일에 맞춰 만료가 되어 구독 갱신을 하더라도 이전에 다운로드한 에피소드들이 모두 만료가 되는게 문제였고, 사용자들은 만료된 에피소드들에 대해 다시 다운로드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고 있었어요.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자 구독이 갱신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만료일이 연장되도록 개선했습니다. 이제 유저들은 직접 다운로드를 다시 연장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경고와 푸시알림 개선

다운로드 기능에서 저장 공간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저장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다운로드가 중단되거나 실패할 수 있는데요, 이를 명확하게 알릴 수 있도록 에러 메시지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다운로드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푸시 알림을 개선해, 에피소드 타이틀과 함께 다운로드 진행율을 표시하고, 완료 및 취소 알림을 명확하게 전달하도록 했습니다.


다운로드 UX 개선을 마치며

다운로드 기능은 유저들이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다운로드 기능 개선을 통해 유저들이 더욱 편리하고 집중해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라프텔은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점을 찾아 나갈 예정입니다.



Written by Seunglee Seo, Laftel Product Design Team



라프텔 프로덕트 디자인팀의 다른 브런치


라프텔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라프텔팀이 궁금하다면?


작가의 이전글 가자, 넓은 세상으로! 라프텔의 동남아 진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