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엑셀 잘하고 똑똑한 직원 챗GPT 소개해줄게

반복되는 잔무에 지쳐 힘들어하는 내 친구에게

일때문에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안녕,오랜만이야. 요즘 어떻게 지내? 


전화통화할 때 네 목소리가 많이 지쳐 보이더라. 

직원 구하기도 힘들고,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내느라 밤낮없이 고생한다는 얘기 듣고 마음이 많이 아팠어.


네가 겪고 있는 그 고통, 내가 잘 알아. 기억나? 

내가 회사 다닐 때 그 악명 높은 '엑셀 지옥'에서 허우적거리던 모습. 매일 밤 야근하면서 숫자 맞추고, 보고서 만들고... 그때 내 모습이 지금의 네 모습과 겹쳐 보여.


특히 네가 엑셀을 잘 다루지 못해 더 힘들어한다는 말에 가슴이 찡했어. 나도 처음엔 그랬거든. 엑셀이 외계어처럼 느껴졌지. 하나하나 배우려고 해도 시간은 없고, 일은 쌓여가고... 그 악순환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기분, 정말 이해가 돼.


근데 말이야, 내가 최근에 우연히 알게 된 게 있어. 바로 챗GPT라는 녀석인데, 이게 정말 대단해. 내가 회사 다닐 때 이런 게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을 정도로 말이야.


이 챗GPT, 마치 엑셀 전문가를 옆에 둔 것처럼 도와줘. 예를 들어, 예산 관리 표를 만들어야 한다고 해보자. 

우리같이 엑셀을 잘 모르는 사람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잖아. 


근데 챗GPT한테 


예산 관리 표 좀 만들어줘.


라고 말하면, 순식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표를 뚝딱 만들어내.

게다가 이 녀석, 단순히 표만 만드는 게 아니야. 어떤 함수를 써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자동으로 계산되게 할 수 있는지, 심지어 그래프까지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다 알려줘. 마치 엑셀 전문가가 옆에서 하나하나 가르쳐주는 것 같달까.


난 이걸 알게 되고 나서 정말 놀랐어. 내가 예전에 야근하며 고생했던 그 시간들... 다 이렇게 줄일 수 있었다니. 지금 생각해보면 좀 아쉽기도 해.

친구야, 네가 지금 정말 힘들다는 거 알아. 하루하루가 전쟁 같겠지. 


근데 이 챗GPT를 한번 써보는 건 어때? 

일잘러를 위한 챗GPT로 엑셀사용 

적어도 그 지긋지긋한 엑셀 작업에서는 해방될 수 있을 거야. 


그러면 네가 정말 집중해야 할 중요한 일들, 예를 들면 사업 전략을 세운다든지, 고객들과 소통한다든지 하는 일에 더 시간을 쓸 수 있지 않을까?


나도 처음엔 반신반의했어. '설마 이게 그렇게 대단할까?' 싶었지. 

근데 한번 써보고 나니까 정말 놀라더라. 마치 똑똑한 비서를 얻은 것 같았어.


언제 시간 되면 우리 커피 한잔 할까? 


내가 직접 챗GPT 쓰는 법도 알려주고, 네 사업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도 같이 고민해볼게. 넌 절대 혼자가 아니야. 


내가 항상 네 편이고, 이 위기를 같이 헤쳐 나가자.


힘내, 친구야. 곧 만나자!

작가의 이전글 구글 시트와 챗GPT: 네 일상을 바꿀 특별한 선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