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다리 건축가, 노현천 이야기

M&A 스페셜리스트의 세계

by Joseph ROH

{프롤로그] "노현천 소장은 M&A 컨설턴트로서, 기술력과 영업력은 뛰어나지만 자금이 부족한 기업과, 자금력은 충분하지만 주력 상품의 노후화로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상장회사를 연결해 왔습니다.

이처럼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짝짓기 M&A를 통해 두 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냈으며, 현재까지 60건 이상의 성공 사례를 통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노 소장은 2004년도에 사단법인 한국M&A컨설팅협회를 설립하여 초대 사무처장 겸 수석부회장을 역임하며, M&A 컨설턴트 교육프로그램을 50여 회 주관한 바 있고, 또한 권성만 회장과 함께 전국소액주주연합회를 총괄하며 소액주주권 운동에 매진하기도 하였으며, 지금은 금융위원회 산하의 사단법인 한국소액주주연구회로 승격시켜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고, 법무부 산하의 공익사단법인 한국기업회생협회 부회장 겸 기업회생연구소장으로 역동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특별한 건축가가 한 명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노현천. 그는 강 위에 다리를 놓는 대신, 마음과 마음, 그리고 회사와 회사를 잇는 보이지 않는 다리를 짓는 사람이었죠. 그는 언제나 서로에게 꼭 필요한 짝을 찾아주기 위해 세상을 살폈습니다.

골짜기 한편에는 작지만 활기 넘치는 '아이디어 공방'이 있었습니다. 그곳의 젊은 발명가는 세상에 없는 신기한 기술과 번뜩이는 영업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멋진 계획을 펼치기에는 자금이 턱없이 부족해 늘 안타까워했습니다.

골짜기 반대편에는 크고 튼튼한 **'전통 회사'**가 있었습니다. 그곳은 오랫동안 한 가지 제품만 만들어온 곳으로, 자금은 아주 많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가 없어 성장이 멈춘 채 조금씩 활기를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노현천 씨가 아이디어 공방을 찾아왔습니다. 그는 젊은 발명가의 빛나는 기술력을 한눈에 알아보고는 말했습니다. "당신의 기술은 세상을 바꿀 힘이 있군요. 더 넓은 무대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으로 노현천 씨는 전통 회사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회사의 튼튼한 자금력과 오랜 경험을 보며 말했습니다. "이곳에는 어떤 꿈이든 실현할 수 있는 힘이 잠들어 있군요. 새로운 심장이 필요할 때입니다."

노현천 씨는 두 사람을 한자리에 초대했습니다. 젊은 발명가는 전통 회사의 거대함에 주눅이 들었고, 나이 든 경영자는 젊은 발명가의 아이디어가 너무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둘 사이에는 어색한 침묵이 흘렀습니다.

그때 노현천 씨가 설계도를 펼쳐 보였습니다. "보세요. 아이디어 공방의 놀라운 기술과 전통 회사의 강력한 힘이 만나면,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완벽한 짝이 되는 것이지요."

노현천 씨의 설명에 두 사람은 무릎을 쳤습니다. 각자에게는 없지만 상대방에게는 있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마침내 손을 맞잡았고, 두 회사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튼튼한 다리가 놓였습니다.

얼마 후,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전통 회사는 아이디어 공방의 신기술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다시 활기를 되찾았고, 아이디어 공방은 전통 회사의 든든한 지원 덕분에 마음껏 기술을 펼치며 세상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두 회사는 이전보다 훨씬 더 크게 성장했습니다. 현명한 건축가 노현천 씨는 그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본 뒤, 또 다른 멋진 연결을 만들어주기 위해 조용히 새로운 여정을 떠났습니다. 세상에는 여전히 그의 다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img.gif?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592443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2BKueY7ULJS%2BUqXg8E469hPS9ekg%3D Fast-track기업회생연구소 Tel: 02-5432-428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직조공의 두번째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