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Nov 05. 2020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이란?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일반적으로 APM(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이라고 불리기도 하니다. 웹 서비스의 백엔드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분석하여 웹 서비스의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누가 필요로 하나요?

웹 서비스 운영에 대한 책임을 가진 분들이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WAS 엔지니어분들이 많이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개발자군에서 사용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형태로 보면 과거에는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유명 IT 기업들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언제 사용하나요?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동작 확인을 위해

서비스 오픈 직전 성능 테스트를 위해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언제 중요해지나요?

서비스의 장애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 든다면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장애 시간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을 통해 MTTR(mean time to recovery, 복구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장애 발생 확인이 실시간일 확률이 낮습니다. 그만큼 늦게 장애를 확인 할 뿐만 아니라 장애가 발생하고 서비스를 재기동 한다면 장애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장애 시간의 동시 사용자 수, 초당 트랜잭션의 개수, 평균 응답시간, CPU 부하율, 사용된 커넥션의 개수, 쿼리의 응답시간 등의 정보를 항상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APM은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을 이해하고, 사용자가 영향을 받기 전에 문제를 감지하고, 이러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APM 솔루션은 평균 해결 시간 (MTTR)을 줄여 주므로 성능 문제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되어 비즈니스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와탭랩스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 보세요. :)

모니터링하면 와탭




매거진의 이전글 Little's Law와 성능 테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