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Sep 26. 2019

클라우드 환경에 따른 모니터링 형태

About Infra.

기업이 인프라를 직접 소유하던 시대는 점점 더 멀어져가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던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제 빠른 변화를 기대하는 대기업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의 형태와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클라우드는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로 나뉘어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특성에 따라 모니터링 형태도 퍼블릭 SaaS 또는 프라이빗 SaaS 형태로 달라져야 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는 공개망에서 접근 가능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버, 스토리지 같은 리소스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소유하고 운영하며 인터넷을 통해 제공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는 하나의 인프라를 복수의 조직이 공유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서비스에 접근하여 가상화된 인프라를 사용합니다. 이런 퍼블릭 클라우드는 외부망을 통해 접근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퍼블릭 SaaS 모니터링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퍼블릭 SaaS 형태의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퍼블릭 SaaS 형태의 모니터링 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퍼블릭 SaaS 모니터링은 스케일에 제약이 없으며 모니터링에 있어 위치나 시간에 대한 제약도 받지 않습니다. 또한 퍼블릭 SaaS 형태의 모니터링은 수집서버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에 집중하려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철학과도 일치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하나의 조직에서만 사용 가능한 공개되지 않은 클라우드를 의미합니다. 서비스와 인프라는 항상 프라이빗 네트워크에서 유지 관리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조직에 전적으로 전용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기업의 데이터 센터에 위치하거나 타사 서비스 제공 업체가 호스팅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조직이 특정 IT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리소스를보다 쉽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정부 기관, 금융 기관 및 기타 중대형 조직에서 환경에 대한 강화 된 제어를 요구하는 업무상 중요한 운영 조직에서 사용합니다.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SaaS 모니터링

프라이빗 클라우드인 경우에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퍼블릭 SaaS 모니터링 입니다. 하지만 정책 또는 보안 이슈로 모니터링을 내부망에 넣고자 하는 경우에는 프라이빗 SaaS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프라이빗 SaaS 모니터링은 기존의 On-Prems 모니터링 솔루션과 다릅니다. 프라이빗 SaaS 모니터링은 내부망에서만 사용되는 것은 기존의 On-Prems 솔루션과 동일하지만 스케일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조직이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는 SaaS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조합한 클라우드를 말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의 인프라가 조합된 경우도 포함됩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 데이터센터 인프라 

프라이빗 클라우드 + 데이터센터 인프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편이성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데이터 보안성을 모두를 만족시켜야 할 때 사용합니다. 또는 레거시를 유지하면서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도 사용됩니다.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동할 수있어 유연성과 배치 옵션이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금융권의 경우 보안 수준이 높고 민감한 계정계 프로젝트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이보다 보안성이 낮은 정보계 프로젝트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플랫폼 모니터링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인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모니터링 플랫폼을 분리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트를 사용하더라도 하나의 모니터링 플랫폼으로 관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경우 환경의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 솔루션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해당 벤더가 퍼블릭 환경과 프라이빗 환경을 모두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무리

클라우드 환경을 기본의 On-Prems 솔루션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퍼블릭 SaaS 형태의 모니터링 서비스만 제공하는 벤더를 선택하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와탭모니터링 서비스를 비롯한 최근 SaaS 모니터링 서비스의 특징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환경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About Infra. CPU Steal Tim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