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Oct 30. 2019

키워드로 살펴보는 클라우드의 역사

서버 모니터링

2011년 피터 멜과 티모씨 그랜스는 NIST(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정의한 문서를 발표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어디에서나 동작하고 편리하며, 최소한의 관리 노력이나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빠르게 제공하고 배포할 수 있는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예: 네트워크나 서버, 저장소,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의 공유 풀에 주문형 네트워크로 접근 가능한 모델이다." 

최근 IT 산업에는 클라우드 도메인에 속한 많은 키워드들이 섞여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이 언제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시간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61년 John McCarthy 

존 매가시는 60년 전에 클라우드를 예견합니다. 

1961년 MIT 센터니얼에서 존 매카시는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아래와 같이 예언했습니다.  

"언젠가 컴퓨팅은 전화 시스템과 같이 공공재로 구성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돈을 지불한 만큼의 사용량에 대해 돈을 지불할 것이며 거대한 시스템의 모든 프로그램 언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할 것이며 컴퓨터 사업은 새롭고 중요한 산업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60년전에 존 매커시의 예언은 오늘날 클라우드 컴퓨팅의 세상을 그대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1967년 IBM CP-40

가상화의 체계가 만들어 집니다.  

CP-40은 완전한 가상화를 구현 한 최초의 운영 체제였습니다. CP-40의 기본 아키텍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CP- 67 / CMS 로 옮겨졌으며 IBM의 현재 VM 제품 라인으로 발전했습니다. 1967 년에 첫 번째 하이퍼 바이저가 개발되었고 IBM의 하이퍼 바이저 (CP-67)의 두 번째 버전이 1968 년에 개발되어 가상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공유하여 각 사용자에게 고유 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하이퍼 바이저는 여러 운영 체제가 단일 하드웨어 호스트를 공유 할 수있는 소프트웨어 유형입니다. 이 버전은 실제 하드웨어를 통합하고 개발 환경과 같은 환경을보다 신속하게 배포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CP-40 프로젝트에서 개발 된 가상화 개념은 다양한 영역에서 결실을 맺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1998년 VMware

가상화 솔루션이 대중화 됩니다.

1998년 20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가상화 소프트웨어 회사인 VMware의 VM은 Virtual Machine을 의미합니다. VMware는 2001년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GSX Server와 ESX Server를 시장에 발표합니다.  VMware 이전 가상화 솔루션으로 Locus의 Merge와 Connectix의 Virtual PC등이 있지만 현재는 모두 존재하지 않습니다. 


2006년 Amazon Web Services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가 상용으로 서비스 됩니다.

2006년 3월 19일 AWS 는 S3와 EC2 서비스를 공개하며 현재의 클라우드 시장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2003년 아마존의 강력한 인프라서비스에서 시작된 AWS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09년 HEROKU

스타트업이 사용하는 PaaS(Platform as a Serivce)가 상용으로 서비스 됩니다. 

2007년 루비만를 지원하던 Heroku는 2009년 재정비되어 PaaS 플랫폼으로 세상에 나타납니다.  


2010년 OpenStack

클라우드를 직접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2010 년 7 월 Rackspace Hosting 과 NASA는 공동으로 OpenStack으로 알려진 오픈 소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계획을 발표합니다. OpenStack은 "구현이 간단하고 대규모로 확장 가능하므로 규모에 상관없이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유비쿼터스 오픈 소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1년 Cloud Foundry

엔터프라이즈가 사용하는 PaaS(Platform as a Serivce)가 상용으로 서비스 됩니다. 

클라우드 파운드리는 구글이 수많은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데 사용하던 인하우스 플랫폼을 복제하려는 VMware에 다니는 전직 구글 직원들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초기 클라우드 파운드리의 리더들은 일부가 이익을 가져가는 소유 플랫폼으로 만드는 대신에 오픈 소스 플랫폼을 만들기로 결정합니다. 


2013년 Docker

컨테이너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운영체제에 가상화된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생성, 배포 관리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인 도커는 2013 년 Santa Clara Pycon에서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그리고 2013 년 3 월에 오픈 소스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2015년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가장 널리 사용되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Kubernetes 의 생태계를 만들어 갑니다. 

CNCF는 클라우드 기반의 오픈소프 소프트웨어를 지원합니다. 2015년 구글은 리눅스 재단과 파트너십을 맺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CNCF)을 설립하면서 쿠버네티스를 시드 테크놀로지(seed technology)로 제공합니다. 


마무리

클라우드의 역사는 어쩌면 생각보다 길수도 있습니다. 이미 60년 전에 우리는 컴퓨팅 자원을 서비스 받는 세상을 꿈꿔왔습니다. 그리고 컴퓨팅 자원을 생성, 배포, 관리하는 방식은 점점 더 단순해지고 빨라지고 있습니다. 


관련글: 

https://events.static.linuxfound.org/sites/events/files/slides/CNCF%20Keynote%20Preso.pdf

https://developer.ibm.com/blogs/history-cloud-foundry-1/

매거진의 이전글 클라우드와 overcommi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