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Feb 13. 2020

SaaS 지표 - ARPA

SaaS 서비스


ARPA(Average Revenue Per Account), 계정 당 평균 수익은 월 단위 또는 년 단위로 측정하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B2B인 경우에는 계정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측정하기 때문에 ARPA(Average Revenue Per Account)를 사용하고 B2C인 경우는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ARPA는 GAAP(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또는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에서 인식되는 회계상의 지표는 아니지만 고객에 따른 수익성을 분석하는 유용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RPA(계정별평균수익)를 구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ARPA = 기간에 따른(월 또는 년) 전체 매출 % 계정 수

* 기간 동안 "계정 수"의 변동이 큰 경우 기간동안의 "평균 계정 수"를 사용합니다.


계정별로 동일한 요금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ARPA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한편 매출이 프리미엄 서비스 또는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ARPA를 통해 기업의 현재 상태와 시장에서의 위치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매월 ARPA를 추적하여 시계열로 분석한다면 비즈니스의 확장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ARPA와 향후 예상 고객수를 분석하여 수익성 예측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존 계정의 ARPA와 신규 계정의 ARPA를 나누어 분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년도 이전에 가입한 고객의 ARPA와 19년도 이후에 가입한 고객의 ARPA를 나누어 분석하면 기업의 비즈니스가 어느쪽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On-premises softwar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