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요즘 비상장주식이 뜬다며?

활성화되는 K-OTC시장,  정확한 정보로 5200% 수익 창출

유통시장인 장내시장(주식)에서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전문가들이 효율적으로 투자하므로 이윤기회는 존재하지 않고 예측도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장외시장의 경우 참여자들이 상대적으로 비합리적이므로 장내시장으로 넘어가지 전에 합리적으로 계산만 할 수 있다면 큰 이익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허나 익숙치 않은 장외시장 일반인에 입장에선 쉽지 않다.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하고 또 어디서 사야 하고 얼마나 기다려야하고...등등

이X진, 필X에셋 등 무분별한 검증되지 않은 정보로 피해를 받은 자들이 한 둘이 아니다.
그래서 정확한 정보와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종목을 찾는 그런 눈부터 키우고 알아야 한다.

“비상장주식으로 재미 좀 봤죠. 3만원대에 샀는데, 지금 7만원입니다.

이제 곧 상장할 건데, 앞으로 더 오를 것 같아요.” -A기업 팀장

최근 비상장주식으로 재미를 봤다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코스닥 진입 및 코넥스 거래 진입 문턱을 낮춰준다는 소식에 비상장주식에 관심이 없던 투자자들까지 들썩이는 모양새다.  

한국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1~9월) 기준 K-OTC 시장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27억7000만원으로 지난해 11억9000만원의 2.5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물론 투자자도 늘었다. 지난해 9월 기준 활동계좌 수는 약 4만3000개로 작년 3만1000개보다 38.6% 늘었고, 일평균 신규거래 계좌 수는 지난해 79개에서 올해 173개로 119% 증가했다.
 
비상장주식이란 말 그대로 증권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주식, 즉 상장하지 않은 기업의 주식을 말한다.

거래되는 주식 형태는 두 가지로, 통일주권과 비통일주권이다. 통일주권은 증권예탁원에 예탁과 증권계좌 간에 위탁거래가 가능하다. 보통 비상장주식은 통일주권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반면 비통일주권은 계좌로 거래되지 않고, 매매자 간의 계약서 체결과 가주권 교환 등 절차가 까다롭다. 보통 비통일주권을 발행하는 기업은 규모가 작거나 외부회계감사를 받지 않는 등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래가 완료되면 양도인(매도인)은 거래일이 포함된 분기의 말일로부터 2개월 내에 증권거래세 및 양도소득세를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비상장주식을 투자하고 싶다면, 투자자는 해당 회사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상장 일정 및 계획’을 꼭 들여다봐야 한다고 한다. 상장은 투자 호재로 적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 예로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은 지난 2000년 비상장기업이던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과 만난 뒤 소프트뱅크를 통해 2000만달러(약 220억원)를 알리바바에 투자했다. 이후 알리바바는 급성장해 2014년 9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다. 그러면서 손 회장이 투자를 통해 취득한 알리바바 지분의 가치는 747억달러(약 82조원)까지 폭등했다.

하지만 이런 성공 사례는 정말 손에 꼽힌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회사에 대한 재무상태를 꼼꼼히 챙겨봐야하고  상장 계획과 함께 기업이 갖고 있는 사업 아이템이나 인프라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불안정한 장내 주식시장에서 계속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유지 할 수 있었던 장점 중 하나는 꼼꼼한 기업 분석과 정확한 정보들로 이루어진 컨설팅을 받으며, 가치투자로 인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떄문이다. 이것이 바로 비상장 주식의 큰 매력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장외가치투자의 큰 장점은 평균이상의 큰 수익이 있으며, 잦은 매매가 필요 없다는 것이다.

투자의 기본은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체크리스트를 통해 안정성을 확인하고 투자 후 수익 실현을 어떻게 할지를 고심하는 것이다. 이는 비단 장외거래에서만 지켜야 할 것이 아니라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에 투자할 때도 적용해야 하는 원칙이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이 직접 심사역이 되어서 정보를 검토하고 상장 일정을 따져보며 분산투자를 한다면, 지금보다 더 높고 안정적인 수익실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청년·신혼부부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