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디자인학원에서 알려주지 않는, 포트폴리오

왜 결과물은 괜찮은데 항상 평범해 보일까

by 이인서

학생들의 기존 패키지디자인 작품을 검토하다보면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목업에 의존하여 목업을 위한 결과물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에 결과물은 있지만 디자인을 어떤 고민과 기준을 거쳐 만들었는지까지는 함께 설명된 사례는 생각보다는 많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운영하는 패키지다지인 수업에서는 포트폴리오를 정리할 때 브랜드 정의에서부터 아이디어 도출과정 그리고 왜 이런 결과물이 나오게 되었는지의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작품을 설명하는 것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패키지디자인 결과물에 대하여

남성 전문 향기 케어 브랜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남성성을 강조하는 강한 향 보다는 은은하고 부드러운 향으로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남성의 이미지를 페르소나로 정하고 브랜드의 방향성을 어떻게 전개할 지 고민을 했습니다.

젠틀맨의 그루밍에 영감을 얻어 클래식하지만 현대적 이미지를 함께 조화를 이루며 부드럽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로 시각화를 진행했습니다.



패키지디자인의 완성도 올리는 방법 공부하기

블로그에 공개된 학생작품 약 380여점을 살펴본 분들 중에서 "원래 잘 하는 사람만 이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것 아닌가.."에 대한 문의를 주신 분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물론 소수 상위 1% 수준의 잘하는 학생들도 저와 함께 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준의 아주 평범한 작업물을 만들어오고 스스로도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 학생들이 대다수입니다.

또는 아예 프로그램도 다룰 줄 모르거나 로고나 심볼과 같은 아주 기초적인 배경지식조차 없는 학생이 오히려 수강학생 중에는 더 많은 편일 정도로 아주 기초적인 수준의 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작품을 완성한 학생 역시 디자인을 원래 잘하지는 않았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학생들이 만드는 수준 정도였고 아이디어 발상 방법에서 늘 힘들어하거나 표현력이 부족해서 작업을 진행하며 맘고생을 많이 하는 일반적인 학생들과는 크게 다르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처음 디자인이 시작되었을 때 비포에서 보는 것처럼 로고를 어떻게 구성하는 지 조차 이해를 잘 하지 못했고 이후 발전된 로고는 지나치게 남성성을 강조하여 컨셉을 잘 표현하지 못하거나 조형적 완성도를 이해하지 못해 처음부터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통해 왜 내 디자인은 좋아보이지 않는지.. 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안좋은 습관을 고쳐 나가면서 에프터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조형적으로 완성도를 스스로 높혀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포에프터.jpg


여느 학생들처럼 시각디자인을 공부해 왔지만 아이디어를 로고로 시각화하는 것을 어려워 했고 상징적 요소를 어떻게 간결하게 연결 시키는 지에 대해서 어찌할지 몰라 헤매는 시간도 많이 있었습니다.

심볼 안에 브랜드의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한다거나 혹은 장식적 요소로 만들려고 애를 쓰는 것 역시 많은 학생들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입니다.


메타포의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심볼은 장식적 요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세계관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부터 공부를 시작하면서 결과물은 조금씩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어 아이디어를 어떻게 스케치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아이디어를 빠르게 스케치하는 방법, 그리고 스케치를 기반으로 툴을 이용해 만들고 형태의 완성도를 올리는 방법들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나가면서 수준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패키지디자인학원이나 학교에서와는 달리 자신이 정한 시간에만 밀착으로 일대일로 디자인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작업하는 전 과정을 면밀히 살피면서 평소 작업을 할때 어떤 안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뭐가 문제이기에 작업이 잘 풀리지 않는 것인지 원인을 분석해서 설명하고 문제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예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했던 초보였던 학생들조차도 공개된 작품과 같은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많은 학생들을 한꺼번에 가르치는 패키지디자인학원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일대일로 진행하는 수업만을 고집하는 이유 역시 한명을 가르치더라도 드라마틱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여느 패키지디자인학원과는 다른 시스템을 도입해서 10여년간 운영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블로그에 공개된 380여점의 작품은 학생작품이라고 하기에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작품도 많이 있고 또한 작품을 보고 기업에서 학생을 소개해달라는 제안을 받으면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https://m.blog.naver.com/inmayde?categoryNo=26&proxyReferer=https%3A%2F%2Fm.search.naver.com%2Fsearch.naver%3Fsm%3Dmtp_hty.top%26where%3Dm%26query%3D%25EC%259D%25B4%25EC%259D%25B8%25EC%2584%259C%26ackey%3Dg1bq8nnl&tab=1&trackingCode=nx


03.jpg
04.jpg
06.jpg
05-1.jpg
05.jpg
07.jpg


수강생 작품은 상업적인 용도나 캡쳐를 통해 재 배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인서 디자인 1:1 포트폴리오 수업 안내

요즘 디자인 강의는 많지만 이 정도 완성도의 결과물을 실제로 만들어 내는 수업은 거의 없습니다. 이 수업은 항상 한 명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학생 한 사람의 재능을 끝까지 끌어올려 눈에 보이는 수준 차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블로그에 올라오는 작업들은 목업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브랜드 콘셉트-매장-패키지디자인까지 전 과정을 직접 그리고 설계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한 번의 수업은 50분 동안 오직 한 학생에게만 집중합니다. 여러 명이 모여 있는 강의에서는 1인 당 10-20분 남짓 피드백을 받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 수업은 처음 기획부터 최종 디테일까지 전 과정을 1:1로 밀착해서 다룹니다.


수업의 진짜 수준은 말이 아니라 수강생 결과물이 보여줍니다. 블로그에 공개된 380여점 이상 학생 프로젝트를 살펴봐도 이 수업이 어떤 퀄리티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 차이점을 분명히 느낄 수 있습니다.



디자인 수업신청은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일대일 과외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별도의 개강일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수업스케줄에 맞춰 수시 모집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inmayde/224089895298


1:1 디자인 수업에 대한 커리큘럼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https://blog.naver.com/inmayde/224027243896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브랜딩과 패키지 디자인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