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민 Mar 28. 2024

[술 안주 백과사전] 막걸리 먹여 만든 보쌈

육식맨이 추천하는 초간단 보쌈 레시피?




어쩌다 육식맨님의 영상을 하나 봤는데, 거기서 콜라·요구르트·쌍화탕·막걸리로 보쌈을 만들더라고요. 단순히 만들고 끝내는 내용은 아니었고 육식맨님이 그중에서 나름의 순서를 매기셨는데, 막걸리가 1등을 하는 아름다운 결말의 영상이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보고, 주류 큐레이터인 제가 어떻게 가만히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바로 따라 해 봤습니다!




육식맨님의 레시피는 4가지 보쌈 사이에서의 공정성을 위해(?) 매우 심플했어요. 삼겹살 1근 (600g), 대파 한 단, 마늘 한 줌 (10알), 막걸리 1병 (750ml), 진간장 (187.5ml)을 그저 냄비에 한 번에 넣고 삶으면 되는 것뿐이었죠. 진간장은 막걸리의 1/4 용량만 넣으시며 되며, 계량을 할 땐 사용한 막걸리 병을 고스란히 재사용하면 돼요.


재료를 다 넣었으면 삶아주면 됩니다. 삶는 시간은 총 50분으로, 뚜껑 열고 중불에서 20분 먼저 삶아주고 고기를 한 번 뒤집어서 뚜껑 닫고 약불에서 30분 정도 삶아주면 돼요.


그럼 이렇게 먹음직스러운 돼지고기가 되는데, 꺼낸 후에 바로 썰지 않고 10분 정도 식힌 다음 썰어주면 모양도 예쁘게 잘 유지된 채 썰립니다.


다 썰고 나면 쌈 재료와 김치 등을 같이 담아주면 돼요. 어때요? 참 간편하지 않나요? 비주얼도 괜찮고요.


저는 만들기 전부터 보쌈에 막걸리를 한잔할 생각이었어요. 그래서 처음부터 막걸리를 2병 사서 1병은 보쌈에 넣고 1병은 제 뱃속으로 넣었습니다 :)


돼지고기의 기름짐을 막걸리의 새콤, 달콤, 짜릿한 맛이 잘 잡아주어 좋더라고요~

 

콘텐츠를 이유로 만들어본 레시피는 맞지만, 맛도 괜찮고 무엇보다 너무 간편해서 촬영 후에 집에서도 벌써 3번 정도 해 먹은 것 같아요.



정말 쉬우니 여러분도 한 번쯤 따라 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막걸리 살 땐 꼭 2병 사시고요.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상품 큐레이션] 서설 대용량 버전 출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