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에덴에 살며 행복을 바라지만 인류는 죄로 인해 낙원을 상실했다.이로인해 불행한 존재가 되었다. 행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관계이다. 관계는 크게 신과의 관계(對神),사람과의 관계(對人),물질과의 관계(對物)로 나뉘어진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과의 관계이다. 사람은 자신이 믿는 신만큼 성장하고 존재할 수 있다. 서양속담는 “당신의 신을 보여주세요, 그러면 내가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줄수 있습니다.”(Show me your God and I’ll tell you who you are)하는 격언이 있다.당신의 신은 당신 존재의 한계인 동시에 행복의 한계이다.자신이 믿는 신이 어떤 존재인 것과 인격적인 관계인가는 존재는 물론 행복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다. 특히 가족과의 관계가 핵심이다. 어린시절 부모님께 받은 상처가 있는 사람은 어른이 되어서도 우울,공황장애,강박등이 나나날 수 있다.학창생활,군 생활,사회생활에서 겪은 트라우마도 불안과 답답함,분노등의 다양한 심리기제로 나타날 수 있다.행복은 나 자신뿐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마음과 육체가 건강하고 죄책감이나 수치심이나 열등감없이 없이 즐거운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좋은 관계를 위한 첫 걸음은 밝게 인사하는 것이다.축구의 기술이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퍼스트 터치이다.퍼스트 터치에서 경기의 모든 것이 결정된다. 퍼스트 터치는 인간관계에서 첫인상 또는 첫인사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인사할 때 밝은 목소리가 들리거나 웃는 표정을 보면 뇌는 행복 호르몬을 만들기 시작한다.행복은 다른 표현은 평안이다. 상황이나 조건이 어떻하든지 아무런 근심,걱정,염려가 없고 여유있고 즐거운 마음의 상태가 행복인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대상들과의 좋은 관계가 유지되면 행복하지 않는 것이 불가능하다.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in the midst of you, 너희의 관계성 안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