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팔면 장땡이라고? 정답은 땡!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및 대행사 컨택틱입니다.
급여명세표를 보며 갸우뚱했던 경험,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겪어보셨을 겁니다. 급여와 실수령액 사이에 놓인 수많은 공제항목 때문이죠.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가 차감된 우리의 급여는 바람 빠진 풍선처럼 쪼그라들지 모르겠습니다.
아마존 셀링에서도 마찬가지로 매출과 실제 수익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매출과 수익은 정비례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발생합니다. 물류비, 광고비 등 지출이 커짐에 따라 매출 대비 수익률이 떨어지는 현상이 대표적이죠. 이렇듯 수익 없는 매출 증가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에 불과합니다. 수익을 남기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원가, 물류비, 아마존 판매 수수료, FBA 수수료, 광고료, CS 충당금, 법인세가 있습니다.
1. 원가
원가는 제품을 소싱하기 위해 지불하는 가격입니다. 제조원가 또는 매입 원가라고 할 수 있죠. 때에 따라 PL/PB 라벨링 비용, 포장 비용, 소싱 플랫폼 수수료(알리바바, 1688 등), 현지 구매대행 수수료, 내륙 운송비 등 상품 조달에 필요한 모든 부대 비용을 원가로 포함하기도 합니다. 셀러의 역량에 따라 가격 경쟁력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원가 절감은 많은 발품을 필요로 합니다.
2. 물류비
아마존 창고로 보내는 해외 물류비로 항공과 선편 운임으로 나뉩니다. 항공은 빠르고 통관이 어렵지 않지만 비싸고 해운은 느리고 절차가 복잡하지만 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해운 운임료는 물류의 부피로 결정되는데 비해 항공 운임료는 부피와 무게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아마존 진출 초기에는 항공으로 소량의 제품을 입고해 시장 반응을 검증하고, 해운으로 전환해 물류비를 절감하는 순서를 추천드립니다.
3. 아마존 판매 수수료
판매당 발생하는 플랫폼 이용 수수료(Referral Fee)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매출액의 15%가 차감되지만 제품의 카테고리 및 가격에 따라 최소 3%부터 최대 45%까지 다양합니다. 도서, 영상, 음원 등 미디어 상품의 경우 $1.8의 제반 비용(Closing Fee)이 추가 발생하므로 내 상품이 속한 카테고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4. FBA 수수료
카테고리 수수료와 마찬가지로 1개 단위 상품마다 부과됩니다. FBA 수수료는 Standard(18”x14”x8” 이하) 또는 Oversize(최소 한 변의 길이가 18” 초과) 화물로 일차적으로 분류됩니다. 이후 각 대분류별 사이즈 등급(Size Tier)으로 나뉘며, 최종적으로 포장 후 상품 무게(Shipping Weight)를 고려해 결정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상품의 포장을 최소화함에 따라 FBA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5. 광고비
매출액 대비 광고비(ACoS, Advertising Cost of Sale)를 말합니다. 컨택틱은 시장 진출 초기 40%, 시장 안착 후 20%의 ACoS를 ‘건강한 광고비’로 잡습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광고로 인한 판매가 유기적 순위와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아마존의 특성상, 진정한 광고 성과 지표는 광고 매출 대비 광고료(ACoS)가 아닌 전체 매출 대비 광고료(ACoTS, Advertising Cost of Total Sales)라는 것입니다. ‘건강한 ACoTS’는 시장 진출 초기와 후기 각 20%, 10% 안팎입니다.
6. CS 충당금
판매가의 5%로 책정된 CS 충당금은 제품의 손상, 파기, 반송을 대비한 예치금입니다(참고로 아마존은 셀러보다 고객에게 유리한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부주의로 손상되어 반송된 제품은 재판매가 불가능합니다. 아마존 과실로 인한 제품 파기 시 70-80% 반품 처리 수수료 환급(Reimbursed)됩니다. 재판매 가능 재고(Sellable)로 반송된다고 하더라도 셀러 입장에서는 FBA 비용을 두 번 부담해야 하죠.
7. 법인세
마지막 고려 항목인 법인세는 1~6번을 내리 차감한 총소득(마진)에 기반합니다. 법인세 구간에 따라 과세표준이 2억 이하인 경우 10% 세율이 적용되며, 2억 초과 시 최대 22%의 법인세율이 적용됩니다. 저희가 구하려는 ‘순수익’은 이 법인세까지 납부하고 남은 금액입니다.
이는 아마존 FBA 기준으로, 프로페셔널 계정 월회비($39.99), FBA 창고 월 이용료, 유료 프로그램 사용비 등 기타 고정 비용은 제외한 항목입니다. 이처럼 매출액의 이면에는 다양한 수수료와 제반 비용이 숨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판매를 위해 전략적인 비용 분석과 시뮬레이션이 필수적인 이유이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
[2022년 4, 5월] 아마존 코리아 신규 입점 세미나 참여하기
주식회사 컨택틱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