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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o Jan 18. 2024

유튜브뮤직이 UIUX로 사용자의 마음을 얻는 법 파트1

사용자들은 인간(人間)이다.

 앞으로 우리는 UI UX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그전에 무엇이 좋은 UI UX 인지 디자이너 또는 기획자들에게 물어보면 하나같이 추상적인 이야기를 한다. “좋은/예쁜 디자인”, “편리함” 등등 기준이 우리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순 있지만 그렇다고 명확한 기준으로 이야기하지 못한다. 또는 “목표 달성”이라는 목적만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전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더 발전된 UI UX를 이야기하고 우리가 더 좋은 UI UX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심리학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먼저 우리가 좋은 UI UX를 이야기할 때 항상 놓치고 있는 명제는 ‘사용자는 人間’이라는 점이다. 인간은 심리학적 반응을 하며,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인간 또는 어떤 무엇인가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말하고 싶은 좋은 UI UX 디자인이란 심리학적인 도구로 관찰 되어지는 부분들의 만족이다.


유튜브 뮤직 : 플레이어를 넘어서다.


 인간으로 태어나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있다고 해도 아마 소수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오래전부터 뮤직 플레이어란 우리의 삶에 중요한 존재였다. 이렇게 중요한 뮤직 플레이어가 갑자기 당신을 울릴 수 있는 또는 감동을 줄 수 있는 음악을 제안해 알려준다면 어떨지 생각해 보자.


유튜브 뮤직은 이런 기능을 담고 있다. 이러한 훌륭한 기능들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어떤 UI UX 디자인을 사용하고 이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파트 1. 유튜브 뮤직 - UI UX 디자인에 심리학 활용 방법

파트 2. 유튜브 뮤직 - 심리학을 이용한 UI UX 개선 방안


파트 1. 유튜브 뮤직 - UI UX 디자인에 심리학 활용 방법


유튜브는 매년 'Recap'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한 해 동안 어떤 음악을 즐겨 들었는지를 정리하여 제공한다.


‘Recap'에 어떤 심리학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어떻게 좋은 UI UX를 구현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같은 목적 다른 인식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란 동일한 내용이라도 제시되는 방법에 따라 사람들의 해석이나 의사결정이 달라지는 인식의 왜곡(Cognitive bias) 현상이다.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예를 들어, ‘실패율 10%’ 보다 ‘성공률 90%’부터 ‘저희 어플로 주문하신 총 금액은 1000만입니다!’ 보다 ‘저희 어플로 총 100만원의 할인을 받으셨어요!’ 가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과 같다. 물론 단순히 부정적인 표현을 긍정적으로 표현한다고 프레이밍 효과는 아니다. 그렇다면 UI UX에서 프레이밍 효과를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핸드폰 사용량 화면


핸드폰 사용량 화면을 예로 살펴보자. 일별 사용량, 주간 사용량 등 단순히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한 화면에 보여주고 어떠한 상호작용을 유도하지 않는다. 만약 유튜브 뮤직도 유사한 형태로 단순히 사용량 화면을 구성했다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아 그렇구나” 하고 말 것이다.


유튜브 뮤직은 같은 사용량 화면을 보여주지만 프레이밍 효과 중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사용량에 대한 정보를 프레이밍 효과를 활용하여 Recap에 적용하였다는 것이다.


먼저 사용자가 유튜브 뮤직을 통하여 한 해 동안 음악을 얼마나 감상하였는지, 어떤 아티스트의 음악을 좋아하는지, 어떤 음악을 가장 즐겨들었는지 등을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을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여주었다.


‘올해 몇 분이나 음악을 듣지 않았습니다’ 가 아닌 ‘올해 음악을 몇 분이나 즐겼는지’,

‘가장 싫어하는 TOP 5 곡’ 이 아닌 ‘가장 즐겨듣는 TOP 5 곡’으로 보여주는 등 부정적인 말이나 단어를 지양하고 긍정적인 말이나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프레이밍 효과 의도하였고 더 나아가 ‘자주 듣는 아티스트’가 아닌 ‘당신은 Joji의 음악을 즐겨 들은 사람의 상위 0.1%에 들었어요’라고 표현하고 있다. ‘자주 듣는 음악’은 무엇이다. 이것은 결국 사실만 알려줄 뿐이지만 자주 듣는 만큼 그 음악에 팬심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그 팬심을 자극해 당신이 보통 사람보다 즐겨드는 음악에 팬심이 이만큼이나 강하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다.

 

UIUX디자인_분석_유튜브뮤직_총감상시간


이와 같이 프레이밍 효과란 UI UX에서 기능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심리학적 장치들을 이용하여 다르게 해석할 여지를 주는 것이고 이는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효과적이다. 만약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기능들이 있고 그것을 사용자들에게 전달함에 있어서 프레이밍 효과를 고려하는가, 하지 않는가는 사용자들에게 전혀 다른 기능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지나가는 자료가 아닌 주목되는 정보로 인식(Framing effect)될 수 있다.


2. 변동성 보상 - (Variable reward effect)


불확실성과 변동성: 사용자 호기심을 자극하다

 변동성 보상은 사용자에게 예상치 못한 보상을 제공하는 원리로, 이는 사용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수단 중 하나이다. 같은 원리로 작용하는 기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인스타 스토리이다. 유튜브 뮤직은 이 효과를 Recap에 적용하였다.


Recap은 사용자가 어떤 아티스트, 장르의 음악을 들었는지에 따라 매년 새롭게 변경된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매년 새로운 Recap의 내용을 기대하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자신이 가장 많이 감상했던 아티스트가 누가 될지 모르는 기대감과 어떤 곡, 아티스트, 장르가 1위를 차지할지에 대한 호기심 속에서 Recap을 기다린다. 


호기심과 함께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플랫폼과 상호작용하는 즐거움 또한 느끼게 된다. 이를 통해 유튜브 뮤직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음악을 탐험하고 소통하며, 플랫폼을 더욱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참여를 촉진한다.


UIUX디자인_분석_유튜브뮤직_Recap_메인페이지


3. 스토리텔링 효과 (Storytelling effect)


정보를 이야기로 풀어가다

 인간의 뇌에는 스토리(이야기)를 저장하는 영역이 존재하며, 스토리는 지식 축적의 핵심 역할을 한다고 심리학에서는 말한다.


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통한 정보 전달은 사용자의 감성적 반응을 유도하는데 그치지 않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불러일으킨다.


유튜브 뮤직은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단순한 리스트 혹은 통계 그래프 형태로 요약하는 게 아닌 스토리 형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UIUX디자인_분석_유튜브뮤직_연간음악분위기


4. 즐거운 놀라움 - (Delighters effect)


뜻밖의 기쁨을 맞이하다

 즐거운 놀라움은 기대를 뛰어넘은 예상치 못한 요소들로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데 도움을 주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유튜브 뮤직은 이러한 즐거운 놀라움을 사용자에게 선사하기 위하여, 각종 디자인 요소들과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노래의 특징들을 취합해 사용자만의 앨범 커버를 만들어 준다.


예상치도 못한 앨범 커버를 받는 경험을 한 사용자는 즐거움과 함께 독특하고 개인적인 감성을 느끼게 되며, 유튜브 뮤직과의 상호작용에서 특별한 연결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로써 사용자는 단순한 음악 청취를 넘어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작성자도 애니메이션 노래 보다는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Joji’와 ‘The Hybs’의 노래들로 앨범 커버 디자인이 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어 더 많이 들었는데 앨범 커버 디자인에 반영되기에는 부족했나 싶다.


UIUX디자인_분석_유튜브뮤직_앨범커버디자인


5. 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effect)


군중심리를 자극하다

 밴드웨건 효과는 군중심리의 영향을 받아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위를 따라 하는 현상을 뜻한다. 유행에 따라 주변 사람들이 동조하는 곳에 관심이 쏠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은 행동을 하게끔 자극되는 게 특징인 이 효과는 유튜브 뮤직 Recap의 인기가 매년 증가할수록 효과가 더 커지고 있다. 


Recap의 인기가 많아질수록 SNS에 관련 게시물 수도 함께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주변 지인들을 따라서 SNS에 Recap 관련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수 또한 많아졌다.


특히, 음악은 사람들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이기에 유튜브 뮤직의 Recap 결과가 긍정적인 경험, 즉 나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 결과를 안겨준다면 주변 사람들을 따라서 SNS에 Recap 결과를 게시물로 공유할 가능성이 높다.


UIUX디자인_분석_유튜브뮤직_최종결과공유


 이번 글은 유튜브 뮤직이 어떤 방식으로 심리학적인 요소들을 UI UX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의 마음을 얻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파트 2 (유튜브 뮤직 - 심리학을 이용한 UI UX 개선 방안)에서는 심리학 요소를 이용하여 어떻게 UI UX를 더욱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어 볼 예정이다.


주식회사 디엘스는 크리에이티브 웹에이전시로서

차별화 된 UI UX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UI UX를 분석한다.

전문가 입장에서 UI UX 디자인과 기획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니, 재밌고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란다.

디엘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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