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1)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세계로 인해 웹사이트 제작은 중요한 수준을 넘어서 필수 조건이 되었다.
카페 24, 아임웹, 워드프레스와 같은 솔루션/ 웹사이트 빌더에 이어서 Ai의 발전으로 비전문가도 '웹사이트 디자인'을 쉽고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기술은 발전하는 반면에 브랜드들과 기업들의 홈페이지를 보면서 대부분 유사하고 특색이 없다고 느낀적이 많을거다. 서로 다른 점은 대표하는 컬러, 폰트, 일부 레이아웃의 차이 정도 뿐이다.
이러한 솔루션/ 웹사이트 빌더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템플릿' 한해서 디자인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기능과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로 솔루션/ 웹사이트 빌더에서 제공하는 수준 한해서 구현이 가능하다.
이런 형태로 웹사이트를 제작 하면 브랜드나 기업이 과연 전달 하고자 하는 분위기와 차별화 된 온라인 상의 브랜딩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전달을 할 수 있을까?
브랜딩과 디자인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은 아니라고 답 할거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전달 하기 위해 브랜드들과 기업들은 단순히 웹사이트를 보기 좋게 꾸미는 '웹 디자인'이 아닌 'UI UX 디자인'을 잘 해야 된다. (웹 디자인'과 'UI UX 디자인'의 차이점은 더 자세하게 다른 글을 통해 다룰 예정이다).
그래서 이 글은 수 많은 UI UX 디자인 트렌드 중 최근 유행 하는
5가지 UI UX 디자인 트렌드를 다룰 예정이다.
이제 정적인 웹사이트의 시대는 지났다. 2024년에는 2023년에 이어 몰입감이 넘치는 3D 요소들이
UI UX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3D 요소들은 웹 인터페이스에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주어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온라인 상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3D 요소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스토리텔링 측면을
강화하여 상호작용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준다. 3D 요소를 적용할 때 중요한 것은 톤앤매너를 유지하고 콘텐츠에 어울리도록 구현해야 되며, 사이트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3D를 위한 적절한
기술과 설계를 하는 것이다.
다크 모드 트렌드는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어왔으며, 2024년에도 계속해서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다. 다크 모드는 세련된 디자인과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이점 덕분에
디자인과 기능성 모든 측면에서 매력적인 요소다.
다크 모드를 구현할 때는 색상, 타이포그래피 및 콘텐츠를 어떻게 적용할지 고려하여
브랜드/ 기업의 경험을 통일성 있게 잘 전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크롤은 웹사이트 탐색 경험의 중요한 부분이며, 2024년에는 더욱 흥미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스크롤 인터렉션이 구현되고 있다.
패럴랙스 효과, 좌우 스크롤링 및 스크롤에 따라 트리거되는 동적 애니메이션 등은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 상호작용을 통해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 만들어 준다.
창의성과 사용성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웹사이트가 독특함을 제공하면서도
사용자 유형(e.g. 연령대)에 맞게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레트로(Retro)는 과거를 추억하고 회고한다는 뜻 'Retrospective'의 양어다.
요즘 시대의 레트로는 마치 과거로 돌아간 듯한 현상을 넘어서 새로운 스타일로 재해석 되기도 한다.
이러한 레트로 문화는 누구에게는 추억이고, 과거를 겪어보지 못한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하게 다가가
새로운 트렌드를 불러이르킨다.
최근 패션, 음악, 각종 디자인 분야에서 경험을 해보았을거다. 유사하게 웹사이트의 UI UX 디자인에서도 사용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레트로 및 빈티지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단순히 클래식하고 레트로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최신 기술과 결합하여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주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콘텐츠 또는 영상(웹사이트에 포함 될 이미지)과
어울리는 톤앤매너로 레트로 및 빈지기 분위기를 구현 하는 것이 포인트다.
UI UX 디자인에서 타이포그래피의 역할은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을 넘어서 브랜드와 기업을 표현하는 데 디자인 요소 그 자체로 활용되 있다. 다양한 타이포그래피가 있지만 과감하고 표현력이
넘치는 폰트가 UI UX 디자인 트렌드다.
스타일과 가독성을 결합한 글꼴 사용은 2024년 디자이너들에게 중요한 기술이며 웹사이트에 적용 시 최신 기술과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정적인 디자인은 잘 꾸민 상세 페이지와 크게 다를 게 없다.
브랜드가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와 메세지를 전달 하기 위해 상호작용 애니메이션과 함께 활용을 해야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상의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2024년 웹사이트 UI UX 디자인 트렌드는 차별화 된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브랜드의 톤앤매너를 최신 기술과 결합하여 보다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전달하는 게 트렌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 브랜드/ 기업만의 온라인 공간을 만들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식회사 디엘스는 크리에이티브 웹에이전시로서
차별화 된 UI UX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UI UX를 분석하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 하는 업체다.
앞으로도 전문가 입장에서 UI UX 디자인과 기획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오니, 재밌고 유익한 정보 기대 해주시길 바란다.
#UIUX디자인 #UIUX디자인트렌드 #디자인트렌드 #웹에이전시 #유튜브뮤직 #웹디자인 #홈페이지디자인 #웹애니메이션 #웹사이트기획 #플랫폼기획 #UIUX기획 #웹사이트개발 #홈페이지개발 #UIUX디자인방법 #웹디자인방법 #홈페이지개발 #앱개발 #App개발 #웹사이트개발 #홈페이지개발방법 #앱개발방법 #App개발방법 #웹사이트개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