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높아지기 시작한 여중생 시절, 한 번은 눈썹을 손질하다가 실수로 한쪽 눈썹을 다소 지나치게 밀어버리는 실수를 한 적이 있다. 애써 침착하고 싶었지만 거울 속 내 모습은 너무도 우스꽝스러웠다. 눈썹 하나가 민둥 해진 것을 보고 그야말로 울고 싶은 심정이었다. 엄마 화장대에 있던 아이브로우 펜슬로 다시 그려보려 했지만 똥손에 가까웠던 당시의 기술로는 역부족! 결과물이 너무나 부자연스러워서 학교 친구들이 내 이상한 눈썹 모양을 0.1초만에 알아차릴 정도였다. 어린 나이에 얼마나 부끄럽던지. 눈썹 숱이 다시 풍성해질 때까지 매일 세수하는 시간마다 거울을 뚫어져라 쳐다보았는데, 집안에서 한쪽 눈썹으로 돌아다니는 스스로의 모양새가 그야말로 웃펐다. 아이브로우 아닌 모노브로우로 말이다...
눈썹이 두 개로 가지런히 놓인 얼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몸소 깨달았던 경험처럼, 눈썹은 얼굴에 있어 참 중요한 부위가 아닐 수 없다. 우리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형태와 위치, 특히 움직임은 우리의 외모적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눈썹을 색상과 모양으로 표현하는 메이크업과 더불어 눈썹 움직임을 통해 이미지, 매력을 더하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다양한 눈썹의 움직임 중에서도 오늘은 문득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 김혜수를 떠올리며 카리스마형 매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 진다.
대사 없이 한 장면을 연기하거나 분노를 표출하는 그녀는 눈썹은 카리스마 그 자체를 보여준다. 찌푸리며 매서운 눈빛으로 화를 표현하는 비언어적 연기, 이때 주로 무드를 조장하는 부위는 눈썹 부위의 근육이다. 김혜수의 연기가 너무 인상적이어서 팬들은 그녀만의 감정 전달 능력에 대해 항상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김혜수의 눈썹은 어느 정도 트레이드마크가 되었고, 팬들 사이에서는 '눈썹 여왕'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구두 의사소통 없이 눈썹만으로도 분노를 전달하는 김혜수의 연기 능력은 카리스마 넘치는 눈썹이 사람의 전체적인 외모와 존재감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방증한다.
김혜수의 눈썹 연기는 자주 팬과 언론의 주목을 받는다
배우들뿐만 아니라, 우리 또한 일상에서 에너지를 더해야 하는 소통 상황에서 카리스마형 표정을 더할 필요가 생긴다. 더불어 중요한 사실은, 단순히 눈썹 움직임 하나만으로는 카리스마 넘치는 인상을 연출하기에 역부족이라는 것. 자신감 있고 매력적인 인상은 크게 눈썹 동작과 더불어 다양한 비언어들의 조합으로 완성된다. 다음은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다.
눈썹 사용: 눈썹을 약간 추켜올리면 놀라움이나 관심을 전달할 수 있다. 주름을 만드는 것은 우려나 회의론을 전달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느낌이 될 수 있어 유의한다. 이러한 눈썹 움직임을 사용하면 보다 복잡한 감정을 전달하고 표정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시선 맞춤 : 말하는 동안 눈을 맞추는 것은 자신감과 진정성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또한더욱 무언가에 열심히 참여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손 사용: 말하는 동안 손 제스처를 사용하면 요점을 강조하고 표정에 에너지를 더할 수 있다. 과용하거나 메시지에서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다.
연습과 반복 훈련 :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카리스마 있는 힘이 실린 표정을 짓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거울 앞에서 연습하거나 녹화하여 자신의 표정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카리스마가 있다고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표현을 흉내 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 카리스마형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은 남에게 단순히 일명 '센캐'를 보여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압을 주려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자. 진정성 있고, 자신감 있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야 말로 스피치 훈련이 지향하는 핵심이다. 이러한 팁을 연습하고 자신의 내면에 보다 솔직해지면 고유의 독특하고 카리스마 있는 표정을 개발하는 일도 가능해진다.
적절한 눈썹 움직임을 통해 강한 매력을 발산하는 것은 때때로 매우 필요한 표현이다. 인스타그램과 SNS에서 자신만의 눈썹 움직임으로 많은 팬들을 사로잡고 있는 매력적인 셀럽들. 오늘은 단순히 '예쁘다', '멋지다' 찬사에 그치지 않고서 눈썹 표현이 매력적인 그들의 모습을 감상해 보는 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