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고운 Mar 10. 2023

뷰티 챌린지, 입을 귀에 걸어라!

아름다움과 건강까지 얻는 입꼬리의 힘   

이직을 준비 중인 자현은 평소 행복하거나 흥분할 때에도 중립적이거나 우울한 상태로 오해받는 경우가 많았다. 이유는 바로 다소 쳐져 보이는 입꼬리와 중얼대는 듯한 어투 때문.  최근엔 정말로 원하던 일과 직책에 대한 면접 기회가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연구를 수행하고 철저하게 준비한 데다 무엇보다 능력만큼은 자신이 있었던 터라 자신감으로 면접에 임했다. 그러나 면접관의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은 느낌. 종종 자현이 보이는 표정과 이미지에 당황하는 것 같다는 낌새를 챌 수가 있었다. 미소를 짓고 참여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래로 향한 입꼬리는 그녀가 무관심하거나 무성의하단 인상을 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직을 위한 시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자현은 자신감이 흔들리기도 한다. 자신의 능력을 믿으며 준비된 인재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아무래도 표정이나 이미지가 면접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느낌은 좀처럼 떨칠 수가 없다.


그녀의 이야기와도 같이 입가에 힘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감정을 오해하거나 다가서기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대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중얼거림: 입꼬리를 제대로 움직일 수 없으면 단어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말을 중얼거리거나 혹은 발음상의 문제가 없더라도 중얼거리는 이미지로 연출된다.

*단조로움: 입의 근육 이 부족하면 톤과 음높이를 변경하기 어려워 표현력과 감정이 결여된 단조로운 목소리가 될 수 있다.

*제한된 얼굴 표정: 입가는 미소, 찌푸림, 놀람과 같은 다양한 표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입 근육을 적절하게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은 얼굴 표정이 제한되거나 무표정일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정 소리 발음의 부정확 : "와", "에" , "위"와 같은 특정 모음 소리 생성에는 입가가 깊이 관여한다. 적절한 근긴장도가 없으면 이러한 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처럼 입가의 힘이 부족하면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습과 전문가의 코칭 훈련 등을 통해 개인이 입꼬리 이완과 움직임을 개선하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것은 매우 필요한 부분이다.




필자는 스피치 코칭 수업에서 특히 미소를 짓거나 입꼬리를 들어 올려 입가에 힘을 주는 훈련에 힘을 싣고 있다.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건강, 어쩌면 부와 명예까지도 불러오는 비언어 스피치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솔깃하고 쫄깃하게 다가오는 사실이 아닌가? 오랜 시간 명사들의 이미지와 스피치를 분석해 온 나는 그들의 얼굴에서 성공적인 힘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입꼬리의 힘'이다.  


전반적으로 입꼬리에 힘을 주거나 입꼬리를 올려주면 얼굴의 대칭성, 자신감, 피부탄력, 긍정의 전달,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예뻐 보일 수 있다.


얼굴 대칭 향상: 입가를 들어 올리는 미소는 얼굴에 대칭적이고 균형 잡힌 모습을 만든다. 대칭은 종종 아름다움과 관련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을 더 매력적이고 아름답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자신감 향상: 미소를 짓고 입가를 들어 올리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자신감 있고 아름답다고 느낄 때 이 긍정적인 에너지가 외부로 발산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인다.

피부 탄력 개선: 미소를 짓고 입꼬리를 들어 올리면 피부 탄력이 개선되어 입가와 얼굴 주변의 잔주름이 감소되기도 한다. 나 스스로를 더 젊고 건강하고 활기찬 이미지로 가꿀 수 있다.

긍정 전달: 웃거나 입꼬리를 들어 올리면 다른 사람에게 긍정과 행복을 전달한다. 스스로를 친근하고, 호감이 가는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더욱 매력적인 사람으로 거듭나는 일이 가능해진다.

기분 개선: 미소를 짓고 입가를 들어 올리면 이유가 없이도 기분이 좋아지고 더 행복해지는 느낌이 든다. 스스로가 행복할 때 당신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더 아름답게 보일 가능성이 높다.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발현되는 긍정성은 건강과 상호작용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대인관계와 업무 생산성에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는 꽤 그럴듯한 논리이자 사실이 결론이다! '입꼬리 모양이 바뀐다고?' 의심을 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입모양 역시 여러 근육의 움직임으로 모양이 좌우되기에 입꼬리 운동으로 쳐진 입꼬리를 상승형으로 변화시키는 일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마치 다리와 팔의 근육을 키우는 일처럼 말이다.


미소 지으며 유지하기: 가능한 한 활짝 웃는 것으로 시작한 다음 10초 동안 미소를 유지한다. 긴장을 풀고 운동을 5~10회 반복한다. 이 운동은 입가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쉽게 들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립 프레스: 펜이나 연필을 입술 사이에 댄다. 펜이나 연필 주위로 입술을 꽉 눌렀다가 놓는다. 운동을 5~10회 반복한다. 이 운동은 입가를 들어 올리고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뺨 리프트: 검지와 중지를 사용하여 입가 바로 위의 피부를 부드럽게 누른다. 뺨을 눈 쪽으로 들어 올렸다가 놓는다. 운동을 5~10회 반복한다.

피쉬페이스: 입술을 오므리며 볼을 안쪽으로 빨아들여 물고기 입술을 만든다.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 다음 이완한다. 운동을 5~10회 반복한다. 이 운동은 마찬가지로 입가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고 움직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척 흥미롭지 않은가? 헬스장에서 복근 만들기에 신경을 기울이는 일도 중요하지만, 당장 해야 할 운동은 입꼬리 주변 근육 운동이라고 주장하고 싶다. 그 효과가 생각보다 크고 엄청난 나비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이제 입이 귀에 걸린 사람은 더 이상 드물게 특정 인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바로 자주 항상 내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카리스마 넘치는 표정, 실전 노하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