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기차 보조금' 650만원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은?
'2024 전기차 보조금' 650만원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은?
최근 정부가 2024 보조금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배터리 성능이 좋고 재활용 가치가 놓은 차량에 전기차 보조금이 더 지급된다고 알려져 전기차 구매를 고민중이던 국민들의 고민이 깊다.
정부의 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 전기승용차 차량가액이 5500만원을 넘지 않아야 보조금은 100% 지급받을 수 있다. 작년에는 5700만원이었지만, 올해는 그보다 200만원이 줄어들었다.
특히 테슬라 모델Y는 지난해 보조금 100% 지급대상이었으나 올해는 그렇지 않다. 5차량가격이 5500만원에서 8500만원 사이인 차량은 50%만 지원받을 수 있다. 또 8500만원이 넘어가는 경우 국고 보조금 지원은 받을 수 없다.
지급조건을 모두 만족했을 떄 받게 되는 보조금 상한선은 650만원이다. 이는 작년보다 30만원 줄어든 금액으로 배터리 성능, 재활용성에 따라서 보조금은 차등 적용될 전망이다.
1회 충전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km가 넘어가야 성능보조금도 최대로 받을 수 있다. 중, 대형 차량 최대 400만원, 경 소형 차량은 최대 300만원까지이며 500km가 넘지 않으면 주행거리 10km 당 2만 8000원이 감액된다.
400km미만은 10km당 6만원이 차감된다. 또 배터리의 밀도와 재활용 가치에 따라서도 성능보조금은 달라진다. 이에 배터리 밀도 및 재활용 가치를 따졌을 때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불리해진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를 국산 니켈, 코발트, 망간(NCM) 배터리가 쓰이는데, 테슬라 등 수입차들은 중국 기업이 생산하는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 비중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LFP배터리는 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으며 수명이 다한 뒤에도 회수하는 유가금속도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고보조금 외 지자체별 보조금도 확인 필요
정부는 앞으로 배터리 효율계수(0.6~1.0)와 배터리 환경성 계수(0.6~1.0)를 통해서 밀도 및 재활용 가치를 평가한다고 밝혔다. 해당 점수가 낮아지게 되면 보조금 혜택 또한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전기차 AS센터가 전국 8개 권역에 직영 정비센터가 1개 이상 운영돼야 성능보조금은 줄어들지 않는다. 급속충전기가 많이 보급된 제조사 차량 구매 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정부는 지난 3년동안 표준 급속 충전기를 100기 이상 설치한 제조사 전기차 구매시 20만원 지원, 200기 이상 설치 전기차 구매시 40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속충전 가능 차량에 30만원, V2L 기술이 가능한 챠량에 20만원을 지원하며 국제 표준 차량정보수집장치가 탑재되어 있으면 배터리 안전보조금으로 20만원 추가지급된다.
한편, 전기차 국고보조금과는 별개로 지자체 보조금도 있기 때문에 거주지별 지자체 보조금 혜택도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