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상권의 시작, 주택 상권
우리의 하루는 언제 시작될까요?
직장인의 비율이 높으니 9 to 6.
학생들도 방학 전에는 9시부터 수업이 시작되니, 대부분 9시에 하루 일과가 시작된다고 봅니다.
카페 상권 중 동네상권, 아파트상권으로 불리는 주택상권은 하루 일과 동안 어떤 흐름이 있을까요?
모든 카페 상권의 주요 고객은 여성입니다.
남성분들도 카페를 많이 가지만, 카페에 크게 관심이 없다면 따라 다니는 정도일 것입니다.
주택상권의 주요 고객도 당연 여성입니다.
숙성된 아파트 상권의 주수요층은 30~40대입니다.
오전 9시 전에는 모두 출근 준비, 등교를 준비합니다.
8시 정도가 되면 가족 모두가 집을 나서고 이제 커피 한 잔의 여유가 생깁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파트 상권의 영업 시작 시간은 오전 9시가 가장 적당하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10시부터 시작하는 카페가 많습니다.
오전 8시쯤 가족들이 모두 집을 나서니, 준비를 해서 카페를 가면 9시 정도가 됩니다.
9시부터 카페를 이용할 여유가 생깁니다.
주차장이 있는 대형카페가 주택 상권을 침범하지만, 보통은 편한 복장으로 갈 수 있는 도보권의 카페들의 영업이 시작됩니다.
저가 커피는 대부분 공간이 협소하므로, 30평 이상의 프랜차이즈 카페가 방문하기에 편합니다.
맛, 가격, 서비스 등 이용하기에 평균 이상이므로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오래 머물러도 눈치를 주지 않고, 1인 1메뉴에 대한 부담도 없습니다.
주택상권의 경우 점심 러시타임 전 고객을 머무르게 하기 위해 모닝세트를 판매하면 도움이 됩니다.
바쁜 시간에 이벤트를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카페는 점심시간 이후, 저녁시간 이후 하루에 두 번 러시 타임이 있습니다.
그 외 시간에 방문 후 카페가 조용하다고 영업이 잘 되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부분 카페는 러시 시간 외에는 조용합니다.
출근한 가족들은 오피스 상권에 커피를 소비합니다.
저녁에 집으로 돌아오면 다시 주택 상권의 수요자가 됩니다.
대학생은 대학상권에서 소비합니다.
카페 상권 중 대학상권은 수업 시간과 원룸 수요로 7~8시에 오픈을 많이 합니다. 저녁에 집에 온다면 친구들과 주택 상권을 소비합니다.
해질녁 이제 모두 퇴근 준비를 합니다.
하루가 마무리되는 즐거운 순간이 다가옵니다.
카페에 있던 누군가의 어머니들은 이제 가족들의 식사 준비를 위해 집으로 향합니다.
저녁 러쉬 전 가장 조용한 시간 중 하나입니다.
저녁 식사 시간 이후는 가족들 또는 하교한 친구들, 퇴근한 직장인들이 다시 주택상권의 카페를 소비합니다. 19시~21시 주택상권이 다시 한번 분주합니다.
오늘은 카페상권 중 가장 안전적인 아파트상권, 주택상권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나만의 카페 만들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