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릿 Feb 26. 2023

Piece 23: Tahiti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23. 타히티


Designer: Ettore Sottsass(1917–2007) 에토레 소트사스

Manufacturer: Memphis

Year: 1981


Image from The Socialite Family




세계 2차 대전 종전 후 세계는 ‘Less is more’, 간결한 것이 더 아름답다는 기능주의와 모더니즘 열풍이 지배적이었다. 1980년대 초 기존 모더니즘의 획일적이고 합리주의적인 성향을 벗어나 ‘Less is less’, 즉 간결한 것은 부족하다 외치며 자유로운 디자인을 열망하는 급진적인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Post Modernism 포스트 모더니즘의 서막이었다. 포스트 모더니즘 디자인의 선구자이자 창시자인 Ettore Sottsass는 휴머니즘과 인간의 감각, 창의성에 집중하며 실험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 1981년 그는 밀라노의 젊은 건축가 및 디자이너들과 함께 Memphis 그룹을 창시하였고, 과감한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라이프스타일에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Memphis의 시작과 맞물려 디자인한 에토레 소트사스의 독특한 테이블 램프 Tahiti는 멤피스 운동이 표방한 반관습주의 anti-conventionalist의 선언문으로 일컬어진다. 소트사스 특유의 볼드한 색감, 자유분방한 형태는 그가 수많은 곳을 여행하며 받은 영감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오리의 실루엣을 닮은 독특하고 재미있는 Tahiti 조명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능성에서 벗어나 일상적인 물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오리의 핑크색 둥근 머리는 마치 인사를 하듯 움직일 수 있으며 빨간 주둥이는 마치 빛을 뿜는 듯하다. 비스듬히 사선으로 내려오는 오리의 노란 목을 따라 내려오면 까만 발은 흑백의 박테리아 패턴 합판 베이스 위를 지탱하고 있다. 소트사스는 투명막을 입힌 플라스틱과 다양한 색채의 에나멜을 씌운 금속을 이용해 한 오브제 안에서 ‘빈약함'과 ‘고상함'이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Image from The Socialite Family





Image from Kunstconsult




+About designer


오스트리아 Innsbruk에서 태어났다. 건축가인 아버지를 따라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아버지 건축사무소에서 일하기도 했으나 밀라노로 건너가 건축 및 제품 디자인 회사를 열며 독립하며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쏟아냈다. 이후 뉴욕에서 George Nelson과 함께 일하면서 제품 디자이너로서 입지를 다진다. 1980년 Sottsass Associati를 설립한 후, 1981년 밀라도 건축가와 디자이너들과 함께 Memphis 그룹을 창립, 아르 데코, 퓨처리즘, 팝아트에 영향을 받아 과감한 컬러와 추상적인 장식, 비대칭적 모양을 조합한 유니크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포스트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디자이너 중 하나로 손꼽힌다.



Image from New York Times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라이릿lightit은 일상 속 '조명'의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브런치에서 매주 하나의 조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명 이야기의 미리보기는

라이릿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


IG: @i.lightit






작가의 이전글 Piece 22: Infinito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