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릿 May 12. 2023

Piece 28: Nesso / Nessino

조명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28. 네소


Designer: Giancarlo Mattioli (b.1933-d.2018) 지안칼로 마티올리

Manufacturer: Artemide

Year: 1967


Image from Artemide





1965년 조명회사 Artemide와 건축잡지 Domus의 주최로, 램프를 단순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벗어나 빛이 나는 하나의 ‘오브제’로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Studio Artemide Domus di Milano”라는 공모전이 열렸다. 그중 볼로냐의 건축가 그룹 “Gruppo Architetti Urbanisti Citta Nuova”가 참가해 우승한 작품이 바로 Nesso. “Gruppo Architetti Urbanisti Citta Nuova”는 Giancarlo Mattioli를 주축으로 Pierluigi Cervellati, Umberto Maccaferri, Franco Morelli, Gianpaolo Mazzucato, Mario Zaffagnini와 함께 1961년 볼로냐에서 시작된 건축과 도시계획을 연계시키려는 젊은 디자이너들의 모임이었다. 건축가가 개별적인 창작 활동을 하는 것에서 의식적으로 벗어나 지방 자치단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 일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들은 공모전을 통해 광원을 노출하지 않고 공간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는 간접적인 빛을 내는 조명을 계획했으며, 우승하여 수상한 뒤 1967년에 Nesso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선보이게 된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Nesso는 심플한 곡선이 매력적이다. 완만한 곡선이 유연하게 떨어지며 넓적한 해파리를 연상시키는 모양을 하고 있으며, 특히 Nesso 조명의 상징과도 같은 오렌지 컬러는 과감한 색감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곡선으로 만들어진 조명갓 부분의 공간 안쪽에 전구가 숨어 있어서 조명이라는 기능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의 오브제로서도 손색이 없다. 제작 당시 ABS 열가소성 사출식 몰딩 플라스틱 기법으로 만들어져 조명베이스와 조명갓이 같은 소재로 하나의 매끄럽게 연결되도록 만들어질 수 있었다. 50여 년이 지난 지금도 60년대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사랑받으며 뉴욕 Museum of Modern Art (MOMA) 소장품으로 전시되어 있다. Artemide는 Nesso의 미니 버전으로 Nessino를 제작했으며, 클래식 디자인과 같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Images from Artemide






Image from MoMA





+About designer


1950-60년대 건축, 도시계획, 화가, 디자이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성공 가도를 달렸던 이탈리아 대표 디자이너 볼로냐 출신의 Giancarlo Mattioli. 고등학교 시절부터 아트 분야에 소질을 보이며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하였다. 1961년 Pierluigi Cervellati, Umberto Maccaferri, Franco Morelli, Gianpaolo Mazzucato, Mario Zaffagnini와 함께 “Gruppo Architetti Urbanisti Citta Nuova”를 설립하였다. 1965년 Studio Artemide Domus di Milano 공모전에 참여하여 지금의 Nesso를 탄생시켰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도시계획에 일생을 받쳤다. 볼로냐 지방자치 단체의 도시계획들의 기술 저자로 활약했으며 당시 시의원인 주세페 캄포스 베누티(Giuseppe Campos Venuti)에 의해 고용되어 1999년까지 기술 사무소의 최고 관리자로 역임했다. 그는 역사적 중심지와 언덕 지역, 산업 지구, 1985-86 마스터플랜, 그리고 새로운 철도 교차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Images from Artemide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라이릿lightit은 일상 속 '조명'의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브런치에서 매주 하나의 조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명 이야기의 미리보기는

라이릿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


IG: @i.lightit








작가의 이전글 Piece 27: VV Cinquant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