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36. 썬 라이트
Designer: Marjan van Aubel 마르얀 반 아우벨 (b.1985-)
Manufacturer: Sunne
Year: 2021
Image from Sunne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원, 태양열 에너지. 미래의 주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사실 태양 에너지를 떠올리면 지붕에 설치된 커다란 에너지 흡수판을 생각하기 일쑤다. 그러나 디자이너 마르얀 반 아우벨 Marjan van Aubel은 태양열 에너지를 집과 일상 가까이에 가져와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조명을 제시한다. ECN.TNO라는 유럽의 에너지 리서치 센터와 네덜란드의 에인트호번 공과대학 Eindhoven University of Technology 팀과의 협업을 통해 빛의 조건에 따른 태양전지의 실험으로 탄생한 조명, Sunne light. 태양열 패널을 디자인의 일부로 통합해 향상된 기능과 함께 지속가능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보여준다.
Sunne는 외부 플러그 없이 내장된 배터리로 저장된 자가 동력 태양에너지를 이용한다. 실내에서 사용 가능한 태양열 조명으로, 낮 동안 태양 에너지를 흡수하고 해가 지면 빛을 내기 시작한다. 낮 시간에 충분한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그늘지지 않는 직사광선을 Sunne 뒷면의 태양열 패널에 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햇빛에 가장 가까운 창가에 설치되는 것이 Sunne를 사용하는 첫 스텝인만큼, 조명의 위치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북반구에서 사용할 경우엔 남쪽 창가를 가장 추천하겠지만, 거주하는 곳에 따라 동쪽과 서쪽 창가도 가능할 수 있다고. 이렇게 완전히 충전된 Sunne는 14시간 동안 빛을 낼 수 있다. 매일 밤 대략 3시간 정도 이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하루 동안 소량의 배터리만 사용하고 다음날 다시 태양 에너지를 보충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면 에너지가 완전히 떨어질 경우는 극히 드물 듯하다.
Sunne는 하루 동안 태양의 흐름을 보여주는 색감을 담은 세 가지 무드의 세팅을 갖고 있다: 동트는 아침을 연상시키는 ‘Sunne Rise’, 하루를 마무리하는 석양 같은 ‘Sunne Set’, 그리고 집에서 편안히 독서를 하거나 쉴 때 좋은 따뜻한 빛을 내는 ‘Sunne Light’. 조명 세팅은 프레임에 위치한 버튼이나 Sunne App을 통해 조절 가능하다. Sunne은 론칭 후 Dezeen에서 Lighting Design of the Year 2021을 수상하였다.
Images from Solar Sunne
+About designer
Marjan van Aubel Studio는 태양 에너지를 일상생활에 도입하는 디자인을 연구하는 네덜란드 디자이너이다. 지속가능성, 디자인, 기술의 융합을 통해 긍정적인 미래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2009년 Rietveld Academy DesignLAB에서 졸업한 후 2012년 Royal College of Art에서 Design Products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스튜디오를 오픈해 건물 및 물체와 같은 환경에 태양 에너지를 통합한 디자인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모든 사람이 태양광 발전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은 Sunne, Current Table, Power Plant 및 2020 두바이 세계 엑스포의 네덜란드 관 지붕이다. Marjan은 태양 에너지로의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Cos, Timberland, Swarovski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협력하기도 했다.
Image from Archtonic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라이릿 lightit은 일상 속 '조명'의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브런치에서 매달 하나의 조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명 이야기의 미리 보기는
라이릿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