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브런지 매거진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특별한 비법이나 단기간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단지 타고난 언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가도록 하는 안내서입니다.
영어가 들리는 1 단계 '말하는 만큼 들린다'는 영어학원을 다니기 위한 기본기를 다지는 과정입니다. 영어 네이티브들이 강의하는 학원에서 초등학생처럼 일주일에 3시간씩 대화를 한다고 영어가 늘지 않습니다. 미드나 할리우드 영화에서는 아무도 초등학생처럼 대화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린이용 만화영화조차 안 들립니다. 여유 돈이 충분하신 분들은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지만, 여유 돈이 없는 분들은 무료로 제공하는 팟캐스트나 유튜브 강좌를 활용해도 충분합니다.
영어가 들리는 1 단계 '말하는 만큼 들린다'는 혼자 공부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팟캐스트나 유튜브 강좌를 찾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지 못한다면 절대로 4,000시간이라는 공부시간을 채울 수 없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쉽고 빠른 길은 없습니다. 자신을 믿고 1,000시간을 채우고 2,000시간을 채우면서 스스로 느끼는 영어 실력의 향상을 느껴야 합니다. 영어 공부 시간이 쌓이다 보면 영어 실력이 늘지 않는 듯한 임계점을 넘어 영어 실력이 주욱 늘어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사람마다 그 느낌이 다르고 몇 번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로 대화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필자는 영어 공부시간이 1,000시간 정도가 넘어가면서 말을 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고, 가끔 대화할 일이 생길 때마다 이야기를 하면 외국인이 알아듣고 서로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2,500시간 정도가 쌓이게 되니 메일로 써도 되는 일을 전화로 합니다.
영어가 들리는 1 단계에서 혼자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가 들리는 2 단계는 고3 학생처럼 책상에서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어가 들리는 3 단계가 되어서야 외국인과 대화하기를 시도할 것입니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를 시작하고 난 후 자신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찾아옵니다. 영어 공부를 몇 주 또는 몇 달을 하면 영어실력이 주욱 늘 것 같은 환상과 영어 공부 쇼핑을 유혹하는 수많은 광고 때문입니다. 당신이 영어 공부 관련하여 검색을 하면 할수록 영어 공부 광고는 무차별적으로 쏟아집니다.
겨우 책 한 권 달달 외운다거나
몇 달을 열심히 공부한다고
당신의 영어는 유창해지지 않는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없기 때문에
1990년대 말도 아니고 2018년에 영어 공부 시장에서 교육 콘텐츠가 엉망이어서 영어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언어를 공부하는 것에 족집게도 없고, 단계별 영어 공부도 없고, 초등, 중등, 고등학교별 영어도 없습니다. 그냥 말하고 듣는 언어가 있을 뿐입니다. 모든 콘텐츠는 괜찮지만 사람마다 필요한 것이 다를 뿐입니다. 그러니 흔들릴 때마다 강좌를 옮겨타거나 책을 바꾸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어 공부 쇼핑에 중독된 사람들은 자신의 부족한 영어 실력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영어 공부 쇼핑으로 자신을 위안합니다. 그래서, 영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책들이 불티나게 팔리는 것입니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부족한 당신은 영어 공부 쇼핑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냥 선택한 공부를 꾸준히 끝까지 하면 됩니다. 당신이 영어 공부 방법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의심하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쉽고 빠른 길이 있을까 싶어서 영어공부 쇼핑을 계속합니다. 그래서 이런 마음을 이용하는 상술에 쉽게 넘어갑니다. 영어 쇼핑 중독을 끊고 자신을 믿지 않으면 내 인생의 마지막 영어 공부를 할 수가 없습니다.
유튜브, 팟방, 팟캐스트 등을 뒤져보면 필자가 이미 이야기한 초소한의 조건을 갖춘 것들이 많습니다. 직접 몇 개의 에피소드를 들어보면서 진행자의 목소리, 성별, 영어 실력 등을 판단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지를 판단합니다. 영어 실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공부 스타일에 맞는 것을 찾습니다. 최고의 영어 교육 콘텐츠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이야기해주는 콘텐츠를 찾는 것입니다.
쉽게 간과하지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콘텐츠의 양이 많은 것을 선택합니다. 충분한 양이란 최소한 하루 3시간씩 공부한다고 가정했을 때 오래 공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쌓인 콘텐츠가 부족하면 아무리 좋아도 또 다른 것을 찾아야 합니다. 필자는 자신에게 맞는 괜찮은 콘텐츠를 골랐지만 부족한 양 때문에 몇 번이나 갈아타거나 병행해서 듣거나 하면서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한 사람이 만든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들어야 영어 회화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여러 번 갈아타면 영어책을 자주 바꾸면 관사만 공부하다가 끝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영어가 들리는 1 단계 '말하는 만큼 들린다'의 의미는 말할 수 있는 문장이나 단어는 들을 수 있습니다. 문장 단위로 말하는 법을 확실히 알려주는 콘텐츠를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단어가 아닌 문장으로 이야기를 하므로 단어를 또박또박 발음하는 것보다는 문장을, 문장을 또박또박 정확히 발음하는 것보다는 연음을 설명하는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매일매일 좋은 문장을 따라서 읽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문장이 입안에 맴돌게 됩니다. 책이나 강좌를 통째로 외울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불가능합니다. 하루 3시간 이상 듣고 반복하고 받아 적는 과정을 거치면서 스스로 깨우치게 됩니다. 자신의 발음이 좋아졌다는 느낌은 입안에서 맴도는 문장을 통해서도 알 수 있고 외국인에게 말을 건네보면 알아듣고 대답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 희열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문장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므로 발음이 좋아야 합니다. 좋은 발음으로 이상한 문장이나 단어를 이야기해도 상대방은 이해할 수 있지만, 좋지 않은 발음으로 이상한 문장이나 단어를 발음하면 알아듣지 못합니다. 무조건 발음입니다.
필자는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팟캐스트로 일빵빵 스토리가 있는 영어회화를 선택하였습니다. 50강이 묶어 있는 제1 권을 처음 정독하고도 영어 실력이 좋아졌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두 번 반복을 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상황에 따라 말할 수 있는 패턴이 조금 더 늘었다는 느낌과 발음이 조금 더 좋아졌다는 느낌 정도였습니다. 제2권으로 넘어가도 큰 느낌은 없었습니다. 영어 공부 시간이 충분히 쌓이고 임계점을 넘어서자 미드나 할리우드 영화에서 들리지 않는 문장들이 가끔씩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외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있어서 몇 마디를 주고받다 보니 주위 동료들이 발음이 많이 좋아졌다고 말해주었습니다.
1,000시간의 영어 공부로 당신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은 말하는 만큼 들리는 것입니다. 발음이나 말할 수 있는 문장이 얼마나 많은 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반복한 문장들이 많으므로 그런 문장들이 영화나 미드에서 간혹 들리는 정도입니다. 더듬더듬 기억할 수 있는 패턴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외국인이 말하는 이야기를 간혹 놓치지만 의미를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는 정도입니다. 책 한 두 권을 몇 번 정독하고 팟캐스트를 1년간 들었다고 갑자기 귀가 열리고 영어가 술술 되는 사람은 이 글을 읽지도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많았다면 한국의 성인 영어 교육시장이 조 단위로 커지지도 않았습니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는
영어 공부 1년을 열심히 한다고
절대로 영어가 유창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