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가장 큰 비밀
언제나 시작은 작고 보잘것없어 보입니다.
이제 첫걸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몇 걸음 걷다가 포기하곤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잠깐씩 시도해 보고 포기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나면 어차피 소용없을 거라 생각하고 아예 시도조차 안 하게 됩니다.
이런 연유로 무언가 성취하는 사람들만이 작은 시작과 꾸준함의 위대함을 체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직 정말 원하는 무언가를 성취해 본 적이 없다면, 필요한 건 그저 작은 시작과 꾸준함 뿐입니다.
작은 시작이 오해받는 이유는 말 그대로 작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모든 성과를 덧셈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작은 성과들을 더해봐야 내가 원하는 큰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작은 시작에 꾸준함이 더해지면 덧셈이 아니라 곱셉이 됩니다.
처음에는 작은 것만 할 수 있었지만, 차츰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루에 3줄만 쓰려고 시작했다가 몇 달을 꾸준히 지속해 나가다 보면 3페이지를 쓰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그냥 씻으러 가야지 하고 헬스장에 갔다가 스트레칭과 명상, 유산소 운동을 1시간 동안하고 나오게 됩니다.(어제 제가 그랬지요.ㅎㅎ) 딱 1분만 책 읽어야지 생각하고 책장을 펼치고 나면, 1분만 읽는 날도 있겠지만 자연스럽게 5분, 10분, 1시간 동안 책을 읽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게 '작은 시작'이 만들어 내는 마법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그런 마법에 빠지는 경우는 대부분 나쁜 습관인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딱 한 번만 해야지'로 시작했다가 술이나 담배, 약 같은 거에 중독되기도 합니다.
늦잠이나 야식을 먹는 습관도 비슷합니다. 나쁜 습관인 줄 알기 때문에 나름 경계하면서 작게 시작하게 되는데, 그게 마법을 부리는 겁니다.
반대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조급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거니까 작게 시작하지 않고, 더 빨리, 더 많이 하려고 합니다. 사실 그 마음속에는 이런 생각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좋은 건 알지만, 오랜 시간을 투자할 마음은 없어"
"좋은 거니까, 최대한 빨리 얻어내고 말 꺼야"
이런 마음이 과정을 즐기기보다는 결과에만 집착하는 상황을 만들고, 결과적으로 재미가 없어집니다.
재미가 없으면 지속이 안 되는 건 당연하고요.
제가 수많은 케이스를 시도해 본 결과, 또 책을 읽고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해 본 결과 가장 좋은 방법은
사소하고 작지만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을 재미있게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이 일이 얼마나 재미있고 의미 있는지를 스스로 발견하고 나면,
그 일을 충분히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시도하는 것이죠.
책을 잘 읽는 방법도 같은 원리고, 글을 잘 쓰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운동을 잘하는 방법도 같은 원리고, 요리나 악기를 배우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심지어 돈을 버는 것도 같은 원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현명한 사람들일수록 작은 것을 신중히 생각합니다.
사소하지만 의미 있는 행동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딱 1분씩만 시간을 내서, 책을 펼치고, 글을 쓰고, 운동을 해 보면 수십 년간 거창한 계획을 세워도 되지 않았던 습관들을 만들 수 있게 될 겁니다. 다른 뭐가 되어도 좋습니다. 그게 나에게 더 유익한 일이라면 그 일이 아무리 작더라도 시작하고 지속해 보세요.
그렇게 우선 3일, 일주일, 한 달을 지속하고 나면 분명 의미 있는 변화를 느끼게 될 겁니다.
나에게 좋은 걸 준다는 건 그런 것입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아주 작은 변화부터 만들어 보세요.
분명 그 속에서 사소한 재미와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그 작은 느낌이 얼마나 우리 인생을 크게 좌우하는지 알면 정말 깜짝 놀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