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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생활공작소 Jul 30. 2021

이거 생활공작소 제품 아닌가요?

생활공작소인 듯, 아닌 듯, 헷갈리는 당신을 위한 부정경쟁방지법 대응

얼마 전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생활공작소는 해당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로고나 제품 디자인, 마케팅 기법이 유사한 브랜드가 늘어나 소비자의 정당한 제품 선택권이 방해받고 있다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생활공작소는 자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호하고 중소 생활용품 업계의 공정경쟁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자사 제품 모방 브랜드에 대한 법률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바야흐로 2014년, 생활공작소는 생활용품 업계 최초로 검은색과 흰색을 기본으로 한 독창적이고 간결한 디자인, 독특한 스토리텔링형 키치문구,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기본 기능에 충실한 80여 종의 생활용품을 선보여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또 국내 굴지의 유통업체와 활발한 협업을 통해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차별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몇 해 전부터 일부 브랜드들이 생활공작소의 고유 디자인을 모방하고, 마케팅 기법까지 유사하게 사용하며 소비자가 생활공작소와 타사 제품을 혼돈하게 하여 생활공작소의 독창적 이미지 및 경제적 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는 것이 자사 브랜드의 판단이다. 단순히 깔끔하고 안전한 성분의 제품이 많아지면 좋은 것 아냐?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실제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일으켜 소비자의 정당한 제품 선택권을 방해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생활공작소는 자사 브랜드 보호와 소비자의 권익을 위해 내부 가이드라인을 구축했다. 내부 방침의 핵심은 하나, 자사 디자인 구성요소, 색상, 형태를 차용한 유사한 패키지 디자인 제작 둘, 자사 마케팅 기법 차용 셋, 유사 제품 제작하여 자사 입점 채널에 제품 교체 시도 넷, 자사 제조사에 자사 제품과 유사한 제품 제작을 요청하는 행위를 방지하는 내용이다.


또한 부정경쟁방지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는 모방 브랜드들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법적 조치를 취하고, 추후 유사한 모방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할 예정이다. 



모방 행위는 기업의 혁신적인 노력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업계의 공정경쟁 생태계를 위협하는 것으로 부정경쟁방지법을 위반하는 심각한 사안이다. 그동안 생활공작소는 중소 생활용품 업계의 성장과 시장 확대 등 공생의 차원에서 해당 카피캣 제품에 대해 별도의 대응을 하지 않았으나,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은 만큼 자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소비자의 권리를 를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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